↑ [사진 제공 : LG유플러스] |
자연어 인식이 가능한 대화형 채팅 로봇(챗봇) 'U봇'은 지난해 6월 말 LG유플러스 고객센터 앱을 통해 출시됐다. U봇 도입 전인 6월 한 달간 모바일 상담 건수는 약 23만건이었지만 도입 후 6개월이 지난해 12월 한 달간 상담 건수는 약 211만건을 기록했다. 고객센터 앱 U봇을 통한 상담이 9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회사는 단말기에 상관없이 고객의 모바일을 통해 연중무휴 신속한 상담이 가능해 이같은 수치가 나왔다고 추정했다.
모바일 U봇을 통한 주요 문의는 부가서비스 신청이 전체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데이터 주고받기가 약 17%, 소액결제 설정 9%, 멤버십 카드 발급이 8%로 그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고객들은 부가서비스 해지, 일시정지 신청, 요금제 변경 등의 요청을 모바일 U봇을 통해 처리했다.
LG유플러스는 모바일 U봇 운영을 통해 얻은 개선점을 반영해 더 고도화된 상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고유명사 검색 과정 개선, 유의어 관리 방식 수정, 품사를 활용한 예문 구성 등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고객 만족도 높일 방침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U봇 도입으로 연중무휴 신속하고 정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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