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한 컨설팅 서비스의 수강료가 비싸고 환불 관련 정보도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2014~2017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취업 관련 소비자 불만상담 143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계약해제·해지와 위약금 관련 불만이 82건(57.3%)으로 가장 많았다고 24일 밝혔다. 계약불이행(42건, 29.4%)이 뒤를 이었다.
수강료가 비싸다는 불만도 터져나왔다. 최근 1년 동안 취업컨설팅을 받은 적이 있는 20∼30대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한 취업컨설팅 서비스 불만사항을 조사에서는 42.0%(126명)가 '수강료가 과도하게 비싸다'를 꼽았다.
소비자원은 취업컨설팅 학원 10곳의 수강료 평균 비용이 자기소개서와 면접시험 1회에 약 10만원, 인·적성검사와 필기시험
소비자원은 "관계부처에 취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원 및 평생교육시설에 대한 행정지도·관리 감독 강화를 요청하고 해당 사업자에게 소비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강화할 것을 권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