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샤넬, 버버리, 발렌티노, 샤넬, 발망, 셀린느의 PVC 제품. 모두 올해 봄·여름 시즌을 겨냥해 출시됐다. [사진 = 각 사 공식 홈페이지, 샤넬 가방은 모델 아이린 인스타그램 캡처] |
20여 년 전 가수 박진영이 선보였던 '비닐 패션'이 현재 패션계 대세로 떠올랐다. 이에 누리꾼들은 "박진영이 패션 트렌드 선구자였다"란 말이 나올 정도.
올해 봄·여름 시즌 들어 셀린느와 샤넬, 버버리, 발망 등 내로라하는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이 약속이나 한 듯 PVC(폴리염화비닐)로 만든 제품을 잇따라 내놓았다. 국내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시스템, 럭키슈에뜨 등 의류 브랜드가 올해부터 PVC 상품을 출시하고 나섰다.
PVC 가방의 인기는 셀린느에서 시작됐다. 지난 2월 셀린느가 PVC 백에 클러치를 넣어 590달러(약 63만 원)에 팔았는데 국내외에선 없어서 못 팔 만큼 인기였다. 이어 샤넬의 수석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가 올해 컬렉션에서 가방뿐만 아니라 모자·부츠·재킷 등 의상에도 PVC를 적극 사용해 타브랜드도 잇따라 PVC 로 만든 의상을 내놨다.
PVC 소재가 런웨이에서 사랑받는 이유로 업계 관계자는 "PVC는 가죽이 낼 수 없는 광택을 내고 어느 옷에도 잘 어울린다는 점"을 꼽았다. 또 작년엔 '복고'가 대세였다면 올해는 이와 정반대인 미래 지향적 패션이 유행인데 PVC가 미래적인 느낌을 잘 살린다는 설명이다.
↑ (왼쪽) 시스템의 `PVC 토트백`과 (오른쪽) 럭키슈에뜨의 `슈에뜨 클리어 백`. [사진 = 각 사 공식 홈페이지 캡처] |
PVC의 인기에 누리꾼의 반응은 "예쁘다"는 반응과 "거품이
[디지털뉴스국 김민지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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