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SK텔레콤 윤풍영 PM그룹장, SK텔레콤 유영상 코퍼레이트 센터장, SK플래닛 이인찬 대표, BGF 이건준 사장, 홍정국 부사장, 오정후 상무가 기념 사진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제공 = SK텔레콤] |
SK텔레콤은 국내 편의점 1위 CU 투자회사인 BGF와 '전략적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두 회사는 물류 유통의 전 과정에서 New ICT 기술을 도입해 미래형 유통 서비스를 구축한다. 구체적으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이 도입된 미래형 점포 구축 ▲온·오프라인 연계 커머스 ▲멤버십·간편결제 등에 대해 협력한다. 예를 들어 미래형 점포에서는 SK텔레콤의 AI인 '누구(NUGU)'가 고객 응대를 하고, 생체 인식과 영상 보안 기술로 고객을 인지하며, 스마트 선반 등으로 재고 관리를 할 수 있다.
두 회사는 전략적 공동 사업 추진의 첫 단계로 SK플래닛의 자회사 '헬로네이처'를 합작 법인(Joint Venture)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헬로네이처는 온라인 프리미엄 신선식품 전문회사다. 1000여곳 생산자로부터 농산, 수산, 축산물 등 상품을 직접 공급받아 주문 다음날 아침 8시까지 배송하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서울 전 지역에 제공 중이다.
BGF는 '헬로네이처' 유상 증자에 참여한다. 증자 후 SK플래닛과 BGF의 '헬로네이처' 지분 비율은 49.9:50.1%가 된다. SK플래닛과 BGF는 헬로네이처를 프리미엄 신선식품 시장의 최강자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BGF는 CU 편의점 물류 역량을 헬로네이처에 이식해 배송 효율성을 높인다. 1만3000여곳에
2012년 설립된 헬로네이처는 지난해 기준 가입자가 50만명이다. 최근 3년 평균 매출 성장률은 121%다. 헬로네이처는 1000여곳의 생산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오프라인 신선식품 시장 진출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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