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자동차부품 기업인 보쉬그룹이 국내 자동차 전동화 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 올해 총 330억원의 공격적인 투자도 진행할 계획이다.
프랑크 셰퍼스 로버트보쉬코리아 대표는 26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2018 연례기자간담회'에서 "보쉬는 한국시장의 장기적인 잠재성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다"며 "한국에서 330억원의 투자를 통해 전기화, 자동화, 커넥티비티 분야의 기회를 통해 미래 성장을 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보쉬코리아는 전기 파워트레인(모터, 변속기, 인버터로 구성된 구동장치)의 시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보고 용인 본사에 파워트레인 솔루션 팀을 구성하기도 했다.
알렉스 드리하카 파워트레인 솔루션 사업부 사장은 "우리는 앞으로 수년 동안 디젤 시스템, 가솔린 시스템 및 전기 파워트레인 시스템이 공존할 것으로 믿는다"며 "우리는 시스템, 부품, 그리고 서비스 솔루션들을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단일 창구에서 파워트레인과 관련된 지원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커넥티드 모빌리티는 보쉬가 미래성장 동력을 발굴할 것으로 기대하는 시장이다. 시장규모는 2022년 전 세계적으로 1400억유로(약 18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든 보쉬코리아는 신 사업을 통해 반전의 카드를 마련한다는 목표다.
지난해 보쉬코리아는 매출 2조1000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보다 9% 감소한 실적이다.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 6%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보쉬는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 외에도 자사의 IoT(사물인터넷) 솔루션 포트폴리오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커넥티드 생산(인더스트리 4.0) 분야에서 보쉬는 선도적인 공급자로서, 이미 국내시장에서 비전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는 평가다.
보쉬의 대전공장은 이미 인더스트리 4.0 솔루션의 스마트 공장으로의 전환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 솔루션들을 공장에 적용하고 있다. 2016년 대전공장에
[강영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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