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혜인 대표가 매장을 찾은 남성고객에게 향수 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향기억] |
향수 전문기업 '향기억'(대표 조혜인·방신혜)은 이제 창업 1년된 여성기업이다. 몸에 뿌리는 일반 제품은 물론 병에 스틱을 꽂아 공간에 향이 퍼지게 하는 디퓨저, 캔들, 섬유에 밴 냄새를 제거하고 향기를 남기는 패브릭퍼퓸, 반려동물 탈취제품 등 다양한 향 제품을 판매한다.
그 중에 조 대표가 가장 주력하는 시장은 '40대 직장 남성'이다.
조 대표는 "여성용 향수는 이미 포화될 정도로 국내 시장이 형성돼 있지만, 남성 특히 40~50대 직장인 대상 향수시장은 블루오션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직장생활을 하던 조 대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 프랑스 남부 그라스(Grasse)에서 전문적으로 조향과정을 공부했다. 이때 유럽 남성들은 중요한 미팅을 앞두고는 꼭 향수를 사용하는 점을 눈여겨 봤다고 한다.
↑ 조혜인 대표가 매장을 찾은 남성고객에게 향수 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향기억] |
향기억은 향수 원액은 유럽에서 수입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블렌딩을 통해 'NIAVC'(니아벡)이라는 자체 브랜드도 내놓고 있다. 특히 개개인이 선호하는 향이 제각각인 점을 감안해 자신만의 향수를 만들 수 있도록 'DIY 클래스'도 열고 있다.
조 대표는 "남성 고객에게 좋아하는 향기를 얘기해 보라면, 첫사랑의 향기나 자연에서 맡은 허브향기 등을 주로 말한다"며 "좋아하는 색상은 잘 알면서 자기에 맞는 향은 모르거나 단순히 남에게서 맡았던 좋은 향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남성 향수는 개인 취향은 물론 직업군과 의상·계절 등에 따라 다르게 접근할 수 있다.
정장을 입었을 때는 고급스러운 느낌의 향기, 불특정 다수(대중)를 만나는 직업군은 깔끔한 느낌의 향기, 트렌드에 민감하고 패셔너블하게 꾸며야하는 직업군은 카리스마 있고 섹시한 매력을 어필하는 향기가 어울린다.
조 대표는 "유행을 따라가거나 흔한 기성향수를 뿌리는 것보다, 자신만의 향기를 찾아 자신의 이미지를 만드는 것도 좋다"고 권했다.
최근 향기억에는 일반 기업체나 호텔 등에서 남성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향기 클래스' 강연 요청이 늘고 있다고 한다. 문화 교양과 같은 강연인데 그만큼 남성들도 향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강연에서는 시트러스(Citrus)와 플로랄(Floral), 그린(Green), 허브(Herb) 등 7가지 베이스 향기를 기본으로 자신만의 향수를 만드는 과정을 보여준다. 소량으로 다양한 원액을 섞어가며 각각의 향기에 대한 평가를 기록해나간다. 최적의 향을 찾아내면 하나 밖에 없는 자신만의 이름을 붙이고 제품을 주문할 수 있다. 특히 증권사
조 대표는 "누구나 특정 사람과 공간을 떠올리면 그에 대한 향기도 기억하고 있다"며 "40~50대 남성도 향기가 있으면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로 기억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찬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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