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실 롯데월드몰 3층에 위치한 로봇카페 '비트'. '로빈'이라는 이름의 로봇이 주문 대기 중이다. [사진 = 문혜령 인턴기자] |
지난 26일 오후 롯데월드몰과 영등포 CGV에 마련된 비트 매장을 찾았다. 로봇커피숍 비트는 지난 1월 인천공항 제2터미널점을 시작으로 동탄 카림애비뉴, 고양 이마트몰 등 수도권 내에 16개 매장이 들어섰다. 이외에도 여의도 SK증권, 미래에셋 등 일반 기업체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사내 카페로도 입점했다. 롯데월드몰점과 영등포점은 지난 5월과 6월에 각각 문을 열었다.
↑ 비트 카페 롯데월드몰점을 이용하기 위해 주문 키오스크 앞에 줄을 선 시민들. [사진 = 문혜령 인턴기자] |
앱은 비교적 간단한 절차로 가입, 주문, 결제가 가능하다.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계정과 연동할 수 있어 가입 승인 또한 빠르다. 핫/아이스를 포함한 14가지 메뉴 중 하나를 고르고 신용카드나 휴대폰, 카카오페이 등으로 계산하면 주문이 들어간다.
↑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비트 카페 롯데월드몰점에서 아이스초코를 주문했다. 대기시간과 PIN 번호 등이 화면에 나온다. [사진 = 문혜령 인턴기자] |
주문하기 무섭게 로봇의 두 손가락이 바쁘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로빈'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 로봇은 플라스틱 컵을 하나 꺼내들고 정수기에서 얼음을 채워 커피 머신에 올렸다. 그리고 뾰족한 한쪽 손가락으로 커피 머신의 버튼을 누르자 초코와 우유가 함께 섞여 나왔다. 이후 완성된 아이초코는 오른편 대기 자리로 옮겨졌다. 이 모든 과정은 2분만에 이뤄졌다. 시민들은 이 같은 장면이 신기한지 연방 사진을 찍거나 흥미로운 눈으로 로봇을 관찰했다.
↑ 얼음이 담긴 컵을 올려두고 손가락으로 커피머신을 작동시는 비트카페 영등포 cgv점 로봇. [사진 = 문혜령 인턴기자] |
↑ 화면에 PIN 번호를 입력하자 주문한 아이스초코가 픽업대로 내려온다. [사진 = 문혜령 인턴기자] |
하지만 비트 커피숍의 관리자가 아예 없는
최효진 달콤커피 홍보팀 부장은 "기계 관리나 고객 도움, 셀프바 정돈 등을 위해 손님이 몰리는 평일 오후엔 관리자가 일정시간 근무를 한다"며 "평일에는 300명, 주말에는 400~500명에 가까운 소비자들이 로봇 커피숍을 이용한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문혜령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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