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를 비롯한 독일 완성차업체들이 잇따라 디젤게이트와 화재사고에 휘말리면서 독일차에 대한 신뢰에 금이 가고 있다.
1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BMW가 디젤 차량 10만6371대에 대해 주행 중 화재사고 위험성을 이유로 리콜을 시행하기로 한 가운데 BMW 화재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전날인 9일에만 2대의 BMW에서 불이 나면서 BMW 화재사고는 올해 들어서만 36건으로 늘었다.
BMW로부터 긴급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하면서 "BMW가 주행 중 화재사고의 원인 진단을 잘못했다"거나 "더 큰 제작결함을 은폐하기 위해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모듈을 사고 원인으로 지목했다" 등의 의혹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BMW는 국내에서 10만대 이상 대규모 리콜을 시행하기로 한 데 이어 유럽에서도 디젤차 32만3700대에 대해 부품을 무상 교체(테크니컬 캠페인)하기로 했다.
BMW는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와 함께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3대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였다는 점에서 이번 대규모 리콜은 충격을 주고 있다.
앞서 2015년 또 다른 독일 완성차인 폭스바겐 역시 '디젤게이트'에 휘말린 적이 있다.
포르쉐, 폭스바겐이나 BMW와 같은 독일의 고급 브랜드들은 기술과 안전의 대명사로 꼽혔다. 주행성능이나 디자인은 물론, 내구성, 안전성 등에서도 여타 일반 브랜드보다 월등히 우수하다는 인식이 전세계 자동차 고객들 사이에 퍼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독일 프리미엄 3사는 명품 이미지를 갖고 있었는데 안타깝게도 최근 그런 위상을 상실하고 있다"며 "이번 BMW 화재사고로 그런 이미지가 치명적인 손상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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