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랑세스] |
랑세스는 이번 전시에서 전기차 파워트레인 부품 및 전기차 인프라를 겨냥한 폴리아미드 및 폴리에스터 컴파운드, 연속섬유 강화 열복합성 컴포지트 소재를 소개한다.
한상훈 랑세스코리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 이사는 "랑세스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미래 자동차에 전기전자 부품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며 "랑세스 고성능 플라스틱은 전기전자 산업에서 요구하는 내화성, 전기적 거동과 같은 국제 표준 및 필수 요구들을 모두 충족하며, 이미 여러 적용 사례를 통해 그 성능을 입증받았다"고 말했다.
랑세스는 파쿠마 2018에서 새로운 듀레탄 퍼포먼스(Durethan Performance) 제품군을 최초로 공개한다. 금번에 공개된 폴리아미드 6 기반으로 일반 소재 대비 변동 하중에 대한 피로내구 특성이 월등히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플라스틱 엔진룸의 동적 환경 하의 내구성을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조건을 갖췄으며, 고온에서 인장강도와 같은 기계적 물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동일한 고가의 폴리아미드 66를 대체할 수 있는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듀레탄 퍼포먼스 신제품은 흡기시스템, 오일필터 모듈, 주차 브레이크 같은 자동차 부품 뿐만 아니라 가구 고정 장치, 전동 공구 하우징 등에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레이저투과 융착 방식으로 양산되는 복합성형 부품용 신소재 폴리아미드 6, 폴리아미드 66과 PBT 컴파운드도 소개된다. 이들 제품은 융착 공정에서 사용되는 근적외선 영역 레이저 광선에 높은 투명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부터 자율주행 영역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센서, 콘트롤 유닛, 디스플레이 시스템 하우징 용도에 적합한 소재다.
이와 함께 비할로겐 난연성 제품 듀레탄 AKV30FN04LT(Durethan AKV30FN04LT)도 소개한다. 레이저광 투과성 컴파운드 폴리아미드 66을 기반으로 한 이 제품은 국제 난연성 시험규격 'UL 94' 표준에 따른 연소성 시험에서 0.4mm 두께로 최고 등급인 V-0를 획득했다.
랑세스가 새롭게 소개하는 비할로겐 난연성 폴리아미드 및 폴리에스터 소재는 전기차에서 요구되는 난연성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높은 장기 내열성, 높은 절연파괴강도, 강한 내부식성 등의 이점이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랑세스는 완제품 글로우 와이어 테스트(GWEPT, 비정상적인 열 및 화재에 대한 저항가연성 테스트, IEC 60695-2-11)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한 유리섬유강화 PBT 컴파운드도 선보인다.
랑세스가 이번 전시에서 비할로겐 난연성 PBT소재인 비강화 포칸(Pocan) BFN2502로 공개한다. 이 소재는 파단신율이 7% 이상으로 치수 안정성 및 영구적인 절연 특성을 필요로 하는 부품에 적합하다.
비용 효율성이 높고 폴리아미드의 수분 흡수로 치수 안정성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해 할로겐 난연처방을 기반으로 한 비강화 폴리아미드 66 대체 소재로 사용된다.
아울러 랑세스는 고속충전 엔진 흡기관용으로 블로우 성형이 가능한 폴리아미드 신소재 개발에 초점을 맞췄다. 에어 덕트와 같은 흡기관의 3D 석션 블로우 성형용 폴리아미드 66 계열 듀레탄(Durethan) AKV320ZH2.0과 폴리아미드 6 계열 듀레탄 BKV320ZH2.0, 210메가파
이들 소재는 대규모 양산이 가능하고, 보다 수월한 생산공정 및 부품에 우수한 외관 품질을 자랑한다. 단일 소재로 압출 블로우 성형을 통해 부품 제작이 가능하며 플렉시블 벨로우즈에 연결된 흡기관 제조에도 적용된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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