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 배달앱과 거래하는 중소기업들이 높은 광고비와 수수료, 일방적인 업무처리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온라인 유통분야 공정거래 정착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의 일환으로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배달앱 거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각 플랫폼과 거래하는 총 917개사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중소기업들은 전반적인 불공정행위 비율이 전체적으로 감소했으나 오프라인 부분과 비교할 때 지속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조사결과 중소기업 한 업체당 평균 4.64개의 오픈마켓과 거래하고 있으며, 주거래 온라인플랫폼이 불명확하고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마켓 거래업체의 경우 광고비 등 과다한 비용(35.7%)과 판매자에게 일방적인 책임전가(15.9%) 등을 주요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따라서 정부 지원정책으로 '정부차원의 판매수수료 조정 및 관리', '판매수수료 담합 저지 및 인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쿠팡, 티몬과 같은 소셜커머스의 경우 중소기업들은 평균 2.42개와 거래하며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커머스 거래업체들은 일방적인 정산절차(12.4%), 판매자에게 일방적인 책임전가(10.8%) 등을 주요 애로사항으로 선택했다.
이외 중소기업들은 배달앱(배달의 민족 등)은 평균 2.19개 배달앱과 거래했다. 배달앱 거래업체들은 광고비 과다(37.0%)와 광고수단 제한(7.9%), 귀책사유에 대해 판매자에게 일방적 책임 전가(7.9%) 등을 주요 애로사항으로 답변했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통상산업본부장은
[서찬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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