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홈쇼핑 업체 중 롯데홈쇼핑이 최근 3년간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접수가 가장 많이 된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7일 최근 3년간(2015년~2017년) 접수된 매출액 상위 5개 TV홈쇼핑 업체 관련 피해구제 신청건수는 총 664건으로, 매출액 대비 건수는 롯데홈쇼핑이 8.03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등의 순으로 이었다고 밝혔다.
피해구제 신청사건 중 환급, 배상, 계약해제 등 보상 처리된 사건의 비율(이하 합의율)은 NS홈쇼핑과 현대홈쇼핑이 각각 60.0%, 59.9%인데 비해 CJ오쇼핑(19.0%), GS홈쇼핑(25.0%)의 합의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 [자료 한국소비자원] |
서비스 상품 만족도 중 주문 편리성 만족도가 평균 3.71점으로 높은 반면, 프로그램 차별성 만족도는 평균 3.45점으로 낮았다. 업체별로는 롯데홈쇼핑이 가격 및 정보 적절성 요인에서 3.60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고, 그 외 3개 요인에서는 CJ오쇼핑이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 서비스 호감도는 CJ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를 평가한 종합만족도는 평균 3.71점이었고, CJ오쇼핑 3.76점, GS홈쇼핑 3.73점, 현대·NS홈쇼핑 3.69점 등의 순으로 높았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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