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의 자회사 현대G&F는 영캐주얼 브랜드 'SJYP'가 '디자이노블(Designovel)'과 협업해 AI가 디자인한 옷을 최초로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디자이노블'은 패션 AI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 국내에서 AI를 활용해 디자인한 옷이 실제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섬 관계자는 "이미 글로벌 전자상거래·패션기업들은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라며 "이번 협업은 AI가 SJYP의 DB로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이를 디자인에 반영하는 과정을 내부 스터디하고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고 말했다.
SJYP가 디자이노블과 협업해 선보이는 '디노 후드티'는 옷 뒷면에 SJYP가 개발한 캐릭터 '디노'와 블록(레고) 콘셉트를 결합한 그래픽 아트가 반영된 아이템이다. 가격은 23만9000원이며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등 전국 10개 백화점 매장과 SJYP 직영점, H패션몰에서 판매한다.
이번 작업을 기획한 스티브제이&요니피 디자이너는 "브랜드 로고와 캐릭터, 디자인 콘셉트 등 33만여 장의 이미지를 AI가 사전에 학습하고 이중 SJYP의 평소 브랜드 정체성과 가장 유사한 블록 콘셉트를 채택했다"며 "이후 해당 콘셉트에 대한 추가 의견을 제시하고 AI가 반영해 다시 디자인을 제시하는 작업을 수차례 거쳐 최종 결과물을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섬의 자회사인 현대G&F 측은 두 디자이너의 개성과 전문성이 SJYP 브랜드의 핵심 정체성인 만큼 앞으로 AI 학습능력을 제고시켜 보다 완성도 높은 옷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한섬 자체적으로도 디자인 기획 및 트렌드 분석 등의 업무에 AI를 활용하는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한섬 관계자는 "디자이너가 손수 작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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