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심 '신라면' 미국 뉴욕 버스광고. [사진 제공=농심] |
농심은 올해 해외 매출이 전년대비 18% 증가한 7억6000만 달러(한화 8600억원)로 예상된다고 17일 밝혔다. 미국과 일본 등 전 해외법인이 최대 실적을 거둔 가운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이슈로 주춤했던 중국 사업이 회복된 데 따른 성과다.
해외 사업 성과에는 대표 제품인 '신라면'의 성장이 주효했다. 올해 농심은 미국에서 월마트와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사를 중심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현지 주류시장이라고 불리는 메인스트림 매출이 아시안 마켓을 추월했다.
메인스트림은 아시안 등 소수계를 제외한 미국 현지 소비자 중심의 주류 시장이다. 지난해 5대 5로 양분됐던 메인스트림 마켓과 아시안 마켓의 매출비중은 올해 6대 4로 역전됐다.
농심은 정체된 국내 라면 시장 돌파구로 해외 시장을 택했다. 최근에는 미국 월마트 전 점포에 신라면을 공급한 이후 코스트코와 크로거 등 메인 유통사 판매를 본격적으로 늘렸다. 이에 힘입어 올해 농심의 미국사업 실적은 12% 성장한 2억 2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중국 사업은 전년대비 23% 성장한 2억8000만 달러 실적을 올렸다. 일본에서는 편의점 판매를 강화하고 신라면 데이와 신라면 키친카 등 마케팅을 진행했다. 호주에서도 교민시장과 현지시장을 두루 공략하며 성장세를 이어갔고, 필리핀과 베트남 등 주요 동남아 국가에서도 현지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매출이 급증했다.
농심은 내년 해외사업 매출 목표를 올해보다 16% 높은 8억8500만 달러로 잡았다. 이를 위해 이달 중으로 LA공장 생산라인
신동엽 미국법인장은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와 남미까지 다양한 고객층이 농심 제품을 찾고 있다"며 "농심의 제품력과 체계적인 생산유통 시스템을 바탕으로 수년 내 일본을 넘어 미국시장 1위에 올라서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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