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의 스마트 TV [사진제공 = 삼성전자] |
이날 CES 2019 현장에서 삼성전자는 스마트 TV 브리핑에서 "현재 30개 TV 플러스 무료채널을 즐길 수 있으며, 올해 안에 모두 80개 채널로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즉 TV를 유료로 케이블에 연결하지 않고도 80개 채널을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유럽에도 여러 파트너 제휴를 통해 독일의 경우 40개 채널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TV 시청 행태는 방송 대신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로 동영상을 즐기는 '코드커터'(Cord-Cutter)나 한번에 콘텐츠를 몰아서 보는 '빈지 워치'(Binge Watch) 등 새로운 방식으로 급격히 바뀌고 있다.
닐슨미디어 리서치 시청자 보고서에 따르면 넷플릭스, 유튜브TV, 슬링(Sling), 훌루(Hulu), 아마존TV 등 OTT(오버더톱) 플랫폼의 시청자 수는 올해를 기점으로 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를 역전하고 2020년에는 격차가 더 벌어질 전망이다.
또 복잡해진 콘텐츠 소스로 원하는 영상을 검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애플TV, 아마존파이어 TV 스틱, 구글 크롬캐스트, 로쿠 같은 미디어 스트리밍 기기 대신 빠르고 쉽게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 TV를 이용하는 시청자가 늘고 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동영상 콘텐츠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 TV 내 'A-VOD(도입부·중간 광고를 삽입한 주문형 비디오)'콘텐츠를 확대할 방침이다. 사용자가 중간 중간 일정한 광고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세계 TV 시장 점유율 1위'라는 자사만의 장점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매년 약 3000만대의 스마트 TV를 판매하고 있다. 현재까지 판매된 스마트 TV는 약 1억 1000만대다.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