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가 기술적 한계로 100년 넘게 바뀌지 않은 자동차의 구동축 구조를 바꾸는데 성공했다. 현대위아는 자동차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핵심 부품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Integrated Drive Axle)'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IDA는 엔진에서 나온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축인 '드라이브 샤프트(Drive Shaft)'와 이를 바퀴에 연결하는 '휠 베어링(Wheel Bearing)'을 하나로 통합한 제품이다. 두 제품을 하나로 만든 구동축을 개발한 것은 세계 자동차 부품사 중 현대위아가 최초다.
현대위아의 IDA는 1920년대 드라이브 샤프트 개발 이후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 바퀴의 연결 방식을 완전히 바꾼 혁신적인 부품이다. 현재 양산되는 모든 자동차는 변속기에서 나온 동력을 드라이브 샤프트를 이용해 바퀴에 붙어 있는 휠 베어링까지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마치 볼트와 너트가 만나는 것처럼 이어져, 연결 부분에서 문제가 종종 발생해 왔다.
IDA는 드라이브 샤프트의 끝 부분이 휠 베어링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일체화해 이러 문제를 해결했다. 두 부품이 연결되는 곳에서 생기는 불량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하나의 부품으로 만들면서 강성을 기존 제품보다 55% 가량 높였고, 무게는 10% 이상 줄였다.
현대위아는 IDA가 자동차의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크게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퀴로 동력을 이어주는 부분에 달린 베어링의 직경을 종전보다 40% 이상 키웠기 때문이다. 더 큰 베어링을 활용해 강성을 확보했고, 이 부분에서 생기는 소음과 진동은 완전히 제거했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IDA 적용으로 드라이브 샤프트의 '꺾임 각'을 더 크게 만들 수 있었다"며 "그 덕에 최소 회전반경이 크게 줄어 운전자들은 기존 차량과 다른 새로운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위아는 제품의 최적화와 품질 강화를 위한 테스트를 강도 높게 진행했다. 2012년 개발을 시작한 이후 총 6번의 시제작과 2000회 이상의 사전 테스트를 진행했다. 제작과정에서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아 해외 2건, 국내 15건 등 총 17건의 특허도 출원했다. 올해 초 현대자동차그룹 내 최고 권위인 '변화와 혁신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대위아는 IDA를 현대차의 전기자동차 전용 플랫폼 'E-GMP'에 최초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후 적용 차종을 지속적으로
현대위아 관계자는 "전 세계 어떤 자동차 부품사도 100년이 넘도록 바꾸지 못한 제품을 완전히 바꾸는데 성공했다" 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현대위아가 글로벌 톱(TOP) 자동차 부품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지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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