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현대중공업에 출자해 대우조선을 민영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우조선 지분을 받은 현대중공업은 '조선통합법인'으로 바뀌며 기존 사업부는 물적분할돼 조선통합법인의 자회사가 되고,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지주가 조선통합법인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발행된 신주를 받는 구조다.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과 협의한 조건을 삼성중공업에 제시하고, 삼성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의사를 타진할 계획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31일 서울 영등포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대우조선 인수·합병(M&A)에 관한 조건부 MOU'를 현대중공업그룹과 이날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현대중공업그룹과 체결한 MOU의 취지에 대해 "대우조선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찾기'와 함께 빅2 체제로의 조선산업재편 추진을 병행하는 게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거래가 성공리에 완결되면 대우조선 최대주주의 지위는 민간 기업으로 이전되지만, 산업은행은 주요 채권자로서의 대우조선에 대한 정상화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산업은행이 대우조선에 투입한 공적자금을 당장 현금으로 회수하는 대신 조선통합법인의 2대주주로서 조선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그 결과로서 더 높은 수익을 회수하겠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얼마를 투입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대우조선과 조선산업의 정상화를 위해 (산업은행이) 이 시점에 해야 할 게 뭔지 판단했다"며 "장기적으로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정상화를 함으로써 우리가 궁극적으로 얼마나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그 결과로 우리가 (공적자금을 얼마나) 회수하느냐 차원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거래가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경영정상화가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향후 주가 상승에 의해 회수자금이 늘어날 뿐 아니라 (대우조선에 투입된) 수조원의 채권단 자금도 100% 회수한다는 차원"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지주와의 거래가 성사되면 산업은행은 조선통합법인의 지분 18%를 가진 2대주주가 된다. 산업은행이 받은 주식은 현대중공업지주의 조선통합법인 유상증자 참여로 발행되는 전환상환우선주 1조2500억원어치와 보통주 8500억원어치다. 현대중공업그룹 측은 대우조선 앞으로도 최대 2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한다.
산업은행은 거래가 이뤄진 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인력구조조정에 나설 가능성은 낮게 봤다. 이 회장은 "현대중공업이나 대우조선의 경우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해서 상당부분 인력 구조조정은 마무리 단계라고 판단한다"며 "인력 구조조정을 더 할 경우 조선산업의 장기적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대우조선에 대해서는 "2년치 물량을 확보한 상태에서 구조조정을 강행할 필요성이 없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과 먼저 비공개로 대우조선 민영화 방안을 논의한 데 대해 이 회장은 "(이번 거래 방안이) 복잡한 거래 구조를 띠고 있어 공개매각절차로 거래를 추진하기는 불가능했다"며
그러면서 삼성중공업에 현대중공업그룹 측과 맺은 MOU 내용을 제시한 뒤 삼성중공업 측이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면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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