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대중교통비를 30% 이상 절약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의 전국 도입을 본격화하기 위해 올해 시범사업 규모를 확대합니다.
작년 시범사업을 통해 제기된 불만을 대폭 반영해 기존 선불카드 방식에서 후불카드로 바꾸고, 전국 어디에서나 한 장의 교통카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오늘(7일) 국토교통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이같은 내용의 '광역교통카드 2.0' 설명회를 열고, 올해 시범사업 참여 지자체를 공모합니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이나 그 후에 걷거나 자전거를 타면 그 이동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제도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정기권이 교통비 정액보다 10%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되는 데다, 보행·자전거로 쌓은 마일리지를 통해 최대 20%까지 추가로 할인해줘 최고 30%까지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는 지난해 세종시와 울산시, 전주시에서 체험단과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접수된 불편 사항을 분석해 개선안을 만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시범사업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던 광역알뜰교통카드는 한 장의 카드로 전국 어느 곳에서나 사용하도록 호환성이 강화됐습니다.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거나 광역버스 등 더 비싼 요금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는 별도의 교통카드로 결제해야 했지만, 이제는 환승 시에도 한 장의 카드를 계속 사용하면 됩니다.
지정 충전소를 찾아가 직접 월 5만5천원 수준의 선불 보증금을 먼저 지불했던 방식도 개선했습니다.
국토부는 신용카드사 등과 제휴한 후불교통카드 방식으로 바꿔 일일이 충전해야 하는 부담을 없애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작동시키면 교통카드 없이도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스마트폰 앱을 작동시킨 뒤 인증 절차를 거쳐 단계마다 인증 버튼을 눌러야 했던 방식도 개선했습니다.
집·회사 등 자주 이용하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미리 설정해 놓으면 대중교통 이용 실적을 토대로 자동으로 마일리지를 쌓아주는 방식이 적용됩니다.
기존 할인 혜택에 더해 신용카드사, 지자체, 기업체와 협업을 통해 차량 2부제에 참여하거나 대중교통 이용 실적이 많은 시민은 이에 비례해 추가로 교통비를 할인해줄 계획입니다.
민간 기업에 부과하는 교통유발부담금에 대한 공제제도를 신설해 기업 종사자들이 마일리지를 많이 쌓으면 가업의 부담금을 줄여주고 이를 다시 종사자들에게 돌려주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국토부는 이달 개선된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 지원 지자체에 대한 심사를 거쳐 다음 달 대상 지자체를 선정하고 상반기 안에 시범사업을 시작할
국토부는 이르면 내년 이 카드를 전국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강주엽 국토부 교통정책조정과장은 "광역알뜰교통카드가 국민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범사업을 통해 더 편리한 카드를 만들어 전국 시행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