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청소년 경제금융 이해력 인증시험(틴매경TEST) 제29회 정기시험이 오는 30일(토) 전국 고사장에서 시행된다. 응시자는 1시간 동안 경제 25문항, 금융 25문항 등 총 50문항을 풀게 되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받으면 국가공인 자격을 획득하게 된다. 매경TEST위원회 관계자는 "틴매경테스트(틴매테)는 기본적인 지식·사고력에 더해 최신 시사 이슈와 필수 용어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고득점 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경제·금융 관련 이슈와 최신 용어를 소개한다.
▶ 개인워크아웃
과도한 빚으로 정상적 채무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경제적으로 재기할 수 있도록 돕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제도다. 금융기관에 대한 총 채무액이 15억원 이하여야 한다. 해당 채무를 3개월 이상 연체하고 있는 경우 채무감면, 상환기간 연장, 변제유예 등을 통해 안정적인 채무 상환을 지원한다.
▶ 72법칙
복리 이율을 적용해 자산의 가치가 두배로 늘어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간단하게 구하는 공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연 복리 이율 10%가 적용되는 저축상품에 100만원을 저축할 경우, 100만원이 200만원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72를 연 복리이율로 나눠 구할 수 있다. 72/10=7.2. 7.2년 후에는 자산의 가치가 두배가 되는 셈이다.
▶ 공개시장운영
한국은행이 금융기관을 상대로 국공채 등을 매매해 금융기관의 자금 사정에 변화를 주거나, 시중에 유통되는 화폐의 양 혹은 금리 수준을 조절하는 통화정책수단을 말한다. 한국은행의 공개시장운영은 증권매매, 통화안정증권 발행 및 환매, 통화안정계정 예수 등의 형태로 이뤄진다.
▶ 기펜재
재화의 가격이 하락할 때 해당 재화에 대한 수요량도 함께 감소하는 재화다. 일반적으로 재화는 수요의 법칙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증가하지만, 기펜재는 이러한 수요의 법칙에 위배된다.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를 열등재라고 하며, 기펜재는 열등재 중에서도 열등성이 매우 큰 재화이다. 따라서 재화의 가격하락에 따른 선호도 증가보다 가격하락에 따른 구매력 증가 효과가 보다 크기 때문에 해당 재화의 수요량 감소가 나타난다.
▶ 메모리 해킹
해커가 사용자의 컴퓨터 메모리에 있는 금융 정보를 탈취함으로써 사용자의 정상적인 인터넷 뱅킹 과정에 개입해 돈을 빼돌리는 신종 사기 수법이다. 사용자가 정상적인 인터넷 뱅킹을 사용할 때 해커는 이체 계좌나 송금 금액 등을 임의로 변경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피해사실을 인지하기 어렵다.
▶ 신주인수권부사채
사채가 발행되고 일정 기간이 경과된 후 약정가격으로 발행회사의 주식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를 말한다. 발행 회사는 사채에 신주인수권을 부여해 일반 사채보다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한편, 사채권자는 추후 신주인수권을 행사하더라도 사채권이 존속하기 때문에 만기가 될 때까지 이자를 지급받는다.
▶ 네트워크외부효과
특정 재화를 사용하는 수요자가 늘어남에 따라 해당 재화의 객관적 가치도 함께 증폭되는 현상을 말한다. 기존 사용자의 수가 일정 임계치를 넘어서면, 신규 수요자의 등장은 간접적으로 해당 재화에 대한 기존 사용자의 가치 증진에 기여하며, 해당 재화를 사용하도록 미래 수요자를 유인하는 역할도 한다.
▶ 누진세
과세
[이인혜 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