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광고 및 버스 외부광고 시장 선도
애드브레인은 도시 전체를 광고 캔버스로 활용한다는 아이디어로 교통수단을 이용한 버스광고매체에 주력해왔다. 현재 애드브레인은 버스광고를 주력 부문으로 특화해 수도권 및 전국 버스를 합쳐 약 4500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민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기업에는 매출 증대를 돕는 일을 20년간 지속해오며 현재는 종합광고대행사로도 거듭 성장하고 있다.
류재윤 애드브레인 대표는 "버스 외부광고는 1대 당 하루 평균 10회 이상 노출이 되는 만큼 자연스럽게 광고가 각인되는 효과가 있고, 광역홍보가 필요한 기업과 관공서와 같이 거점을 중심으로 하는 타깃광고에 가장 적절한 매체"라며 "외부바디광고는 광고면이 넓어 최고의 시선집중률을 자랑하며, 승객뿐만 아니라 보행자와 운전자들도 지속적으로 광고를 볼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류 대표는 "어느 일방이 아닌 광고대행사와 광고주의 윈-윈(Win-Win) 전략을 통해 기업이윤을 추구하는 공동선을 지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클라이언트와 직원과의 동반성장 실천
무조건 애사심을 가지라고 강요하는 것은 전근대적인 발상이라고 생각한다는 류 대표는 직장이라는 공간이 행복한 가정을 꾸리기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하면 그것이 애사심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처럼 애드브레인은 직원 간에, 나아가 광고주까지도 진정한 가족이라 생각하는 기본 마음가짐으로 기업의 발전을 도모해 왔다.
애드브레인은 클라이언트와의 상생 경영을 중요시한다.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사업 성공을 통해 애드브레인의 성장을 도모한다'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광고대행사와 광고주의 동반성장 전략을 실천해 나아가고 있다.
또한 업계에서 드물게 전 직원 급여연봉제를 채택해 직원의 만족도 역시 높이고 있다. 기본급이 없는 타 회사와 달리 직원과 회사가 동반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만드는 데 먼저 손을 내민 것이다. 애드브레인에서는 정년퇴직 후 제2의 직장생활을 하는 시니어 사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류 대표는 "대부분의 버스 광고 회사는 판매금액의 일부를 수당으로 영업사원에게 지급하여 운영한다. 이는 직원들이 늘 불안하고 불안정한 삶을 살게 되는 원인"이라며 "애드브레인은 '가족을 위하여, 애드브레인 화이팅'이라는 사내 구호처럼 고객은 물론 직원과 그 가족 모두 상생하며 발전하는 회사"라고 밝혔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진심은 통한다
애드브레인은 오전 업무시간 전에 모든 직원들이 모여 아침 체조를 한다. 애드브레인의 아침체조는 10여년 전부터 매일 계속되고 있다. 다양한 사람들을 상대하는 영업직원들의 업무 특성상 한 주의 시작을 활기차게 맞이하면 마주하는 사람들에게도 밝은 에너지를 전할 수 있다는 류 대표의 믿음이 그 시작이었다.
류 대표는 "계약 이후에도 철저한 광고주 관리를 통해 광고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 애로사항 등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점이 애드브레인만의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런 류 대표도 몇 차례 사업실패를 경험했다. 그 과정을 통해 깨달은 점은 정직이다. 경영에서 그가 가장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류 대표는 직원뿐만 아니라 광고주 등 모두에게 정직하고 진심으로 마주해야 한다고 확언했다. 속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모두에게 진정한 마음을 담아 행동해보길 바란다고 류 대표는 조언했다.
직원이 회사에 처음 들어오면 류 대표가 직접 인성교육을 시킨다. 광고주들에게 받은 만큼의 감사함을 표하는 것이 아닌 그 이상의 이익을 돌려줄 수 있는 자세를 몸에 익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는 "개인적으로 모든 직원들의 노후를 보장하는 것이 자신의 노후 준비의 마무리"라며 "그러려면 개개인이 뚜렷한 목표를 가지
마지막으로 류 대표는 "향후 업계를 선도하면서 애드브레인과 동고동락중인 직원들과 본격적인 종합광고대행사로 발전할 계획"이라며 "현재보다 성장해 그동안 함께해주신 광고주분들에게 지속적으로 큰 도움이 되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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