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 [사진 제공 : 네이버] |
네이버는 지난 3일 네이버 안드로이드 앱과 모바일 웹에 새로운 네이버 페이지를 적용했다. 현재 모바일 네이버 전체 방문자의 50%가 새로운 버전을 이용하고 있으며, 모바일 웹의 경우 이용자의 85%가 새로운 버전을 이용 중이다.
새로운 버전에는 뉴스, 콘텐츠, 커머스 등 곳곳에 고도화된 인공지능(AI) 추천기술을 적용해 전보다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새로운 네이버의 첫화면에서는 이용자 연령에 따라 각국 증시와 환율 및 추천 웹툰 등 관심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첫화면을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 만들 수 있는 '홈커버' 기능도 있다. 1020세대 이용자가 61%로 가장 많이 사용하며, 성별로 나눌 경우 20대 여성 이용자가 51%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커머스 서비스에서도 AI 기반의 추천 실험을 할 예정이다. 현재 웨스트랩의 '뭐하지'판과 '트렌드'판에서는 개인의 관심사 또는 장소, 연령에 따라 추천 콘텐츠를 제공한다. 상반기 내 웨스트랩에서는 AI기반의 쇼핑추천기술인 에이템즈(Aitems)가 확대될 계획이다.
새로운 네이버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뉴스를 소비할 수 있는 시도 역시 이어진다. 현재 새로운 모바일 버전에서 언론사 뉴스를 구독하는 이용자는 900만명 이상으로, 구독 건수는 3600만건을 넘었다. 네이버는 이달 중, 오디오클립에서 제공되는 뉴스 및 시사 콘텐츠를 AiRS 기반으로 추천해 MY뉴스에서 즐길 수 있는 오디오 기반의 뉴스서비스를 적용하기로 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지난해 10월부터 새로운 네이버에 대한 충분한 베타 테스트 기간을 거치는 한편, TV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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