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형 쏘나타 [사진제공 = 현대차] |
현대차는 22일 서울 본사에서 올해 2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었다. 현대차는 이 자리에서 올 2분기 실적이 판매 110만4916대, 매출액 26조9664억원(자동차 21조271억원, 금융 및 기타 5조9393억원), 영업이익 1조2377억원, 경상이익 1조3860억원, 당기순이익 9993억원(비지배지분 포함)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분기에 해외 시장에서는 판매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국내에서는 판매 호조를 달성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하락하며 전년 동기대비 10.1% 감소한 90만4760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이와 달리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코나 등 SUV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형 쏘나타 신차 효과가 더해지며 전년 동기대비 8.1% 증가한 20만156대를 판매했다.
또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인 환율 환경을 비롯해 신차 및 SUV 중심의 제품 믹스 개선, 미국 시장 인센티브 축소 등으로 자동차부문 매출이 증가하고 기타부문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9.1% 증가했다.
매출원가율은 신차 판매 확대와 SUV 차급 비중 상승에 따른 믹스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2%포인트 낮아진 82.9%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기술 관련 연구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3.8% 늘어난 3조3853억원을 나타냈다.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30.2% 증가한 1조237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대비 0.8%포인트 상승한 4.6%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22.8%와 23.3% 늘어난 1조3860억원과 9993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교역 둔화와 이로 인한 투자 심리 위축, 신흥국 경기 부진 등 다양한 부정적 요인들로 인해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같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현대차는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 하반기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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