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GEARs를 활용해 선박이행계획서를 작성하는 화면. [자료 제공 = 한국선급] |
KR GEARs는 웹기반의 포털 시스템으로 EU MRV, IMO DCS 등 선박 배출 온실가스 규제와 선박 연료유의 황함유량을 0.5%로 내도록 한 규제에 대해 해운회사가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기 위해 개발됐다. 특히 선박 배출 온실가스 규제 대응을 위한 데이터 수집 계획서 작성, 수집된 데이터 전송 및 보고서 생성, 선대 운항 효율성 관리 기능 등이 주목된다.
해운사는 KR GEARs를 통해 EU MRV 모니터링 계획서(Monitoring Plan)와 선박 에너지효율 관리 계획서(SEEMP Part II)를 작성하고 검증을 신청할 수 있다. 수집된 데이터를 KR GEARs에 업로드하면 매년 보고해야 하는 EU MRV 배출량보고서(Emissions Report)와 IMO DCS 연료사용량 보고서(Fuel Consumption Report)가 자동으로 생성·제출된다.
이 같이 검증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하면 해운회사는 데이터 검증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게 될 것이라고 선급 측은 기대했다. 또 KR GEARs에 보고된 운항데이터를 활용하면 자동 계산된 항차별 에너지효율운항지수(EEOI)를 기반으로 선대 및 선박별 운항 효율성을 비교·분석할 수 있어 효율적인 선대 관리가 가능하다.
더불어 한국선급은 KR GEARs를 통해 선박 연료유 황함유량 규제 대응을 위한 선박이행계획서(SIP)를 보다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IMO의 가이드라인을 무료로 지원한다.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입력하고 필요한 자료들을 업로드하고 나면 생성된 선박이행계획서를 전자파일 형태로 생성된다.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은 "한국선급은 KR GEARs와 선박이행계획서 서비스를 통해 해운회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고객관점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선급으로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한국선급은 '선박이행계획서 작성을 위한 선주지침서'와 선박이행계획서 양식 및 샘플 등을 한국선급 홈페이지, KR GEARs, 기술 문서를 통해 배포해 해운회사의 규제 대응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지침서는 계획서 작성
자세한 사항은 한국선급 홈페이지나 KR GEARs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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