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마커 매장 전경 <사진제공=슈마커> |
이 과정에서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국내 브랜드들이 새롭게 주목받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신발 유통 분야의 경우 그동안 국내 시장 1위로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ABC마트가 일본 브랜드로 알려지면서 함께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국산 브랜드 슈마커, 레스모아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다른 분야와 달리 멀티샵의 경우 나이키, 아디다스 등 대부분 비슷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 브랜드로의 이점이 사실상 없다는 지적도 있다. 직장인 구모씨(32세)는 "ABC마트가 일본 브랜드이라는 것을 최근에 알았다" 며 "같은 제품이라면 당연히 국내 기업이 운영하는 매장을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슈마커에 따르면 회사 온라인 쇼핑몰 트래픽은 7월 중(1일~23일) 6월 동기간 대비 14%, 5월 동기간 대비 28% 가량 증가했으며 매출 역시 일본 불매운동 시작 이후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국내 브랜드인 '프로스펙스', '탑텐', '애니바디' 등이 이목을 받으며 시장의 변동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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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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