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계가 지난달에도 세계 선박 수주 1위를 기록해 3개월 연속 중국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13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 25척, 55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 가운데 한국 조선업계가 절반인 27만CGT(10척)를 수주했습니다.
중국 조선업계는 20만CGT(11척)를 수주하며 2위에 머물렀고, 일본은 3만CGT(1척)로 3위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들어 7월까지 누적 수주량은 중국이 474만CGT(점유율 40%)로 1위이며 한국은 374만CGT(32%)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일본 145만CGT(12%), 이탈리아 114만CGT(10%) 순이었습니다.
한국의 누적 수주량 기준 점유율은 4월에 중국과 17%포인트까지 벌어졌지만, 최근 3개월 연속 중국을 앞지르며 격차는 8%포인트로 좁혀졌습니다.
세계 누적 발주량은 7월 말 기준으로 1천182만CGT로 작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에 따라 7월 말 세계 수주잔량도 전월보다 225만CGT(3%) 감소했으며 국가별 감소량은 중국(-77만CGT), 일본(-70만CGT), 한국(-56만CGT)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다만, 지난해 7월 말과 비교하면 중국과 일본은 각각 9%, 24% 감소했지만, 한국은 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가
이밖에 선가는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등 고가 선박의 가격이 오르지 않아 6월과 같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전월과 같은 131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