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일 양국간 항공노선 탑승률이 급락했지만, '김포-하네다' 노선은 별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경제보복 조치 이후 양국간 경제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민간 기업인들간 왕래가 되레 늘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14일 국토교통부가 집계한 '일본노선 주간 항공운송 실적'에 따르면, 8월 첫째 주(4∼10일) 일본노선 탑승률은 71.5%로 작년 같은 기간(84.5%)과 비교해 13%포인트 감소했다. 한 주 전인 7월 마지막 주(7월28일∼8월3일) 탑승률이 75.7%로 작년(87.7%)보다 12%포인트 감소한 데 이어 감소 폭을 더 키운 것이다. 일본노선에 많이 투입하는 189석 규모의 B737-800 항공기를 운항한다고 가정하면 작년 8월 첫째 주 평균 160석을 태우고 떠났던 일본행 비행기가 올해는 135석만 채운 채 운항한 셈이다.
이처럼 일본 지방으로 가는 노선 이용객은 줄었지만 김포-하네다 노선 이용객은 큰 변동이 없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아직 개별 노선 이용객 현황까진 파악이 안되고, 총 이용객 현황만 파악 가능한 수준이지만 김포-하네다 노선의 경우엔 큰 변동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이 노선은 관광 목적의 이용객보단 비즈니스 목적의 이용객이 많아 영향을 별로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일본 관광지를 연결하는 노선을 중심으로 일본노선 탑승률은 일본 여행 거부 운동이 확산한 7월 초순 이후 줄곧 감소세다. 7월 첫째 주∼8월 첫째 주 탑승률은 78.5%→78.8%→76.2%→76.2
[김태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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