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그룹사인 현대트랜시스, 미국에서 활동하는 친환경 패션디자이너와 손잡고 자동차 폐소재를 업사이클링하는 착한 협업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업사이클(up-cycling)이란 기존에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디자인을 가미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현대차는 지난 5월부터 자동차 부품 그룹사 현대트랜시스와 미국 뉴욕 기반친환경 패션 브랜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ZERO+Maria Cornejo)'와 함께 폐기되는 자동차 시트가죽을 업사이클링한 친환경 의상을 제작하고 있다.
이번 협업은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어 자동차와 패션의 이색 결합을 통해 업사이클링 트렌드를 전세계에 전파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는 제품 구매 시에도 환경과 사회에 대한 영향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등 착한 소비를 주도하고 있어 이들의 높은 호응이 기대된다.
먼저 업사이클링할 폐소재로는 자동차 시트 연구와 제조과정에서 발생되는 자투리 가죽이 사용된다. 자투리 가죽은 자동차 시트 등의 부품을 제조하는 현대트랜시스로부터 공급받는데 기존에는 크기가 작거나 오염이 많아 폐기됐다.
의상 디자인은 제로+마리아 코르네호가 맡았으며, 의상은 총 15벌이 제작될 예정이다. 제로+마리아 코르네호와 협업한 의상은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자연과의 조화'라는 콘셉트로 제작되며 화려한 색 대신 지구 본연의 색이 사용된다.
현대차는 이번 협업을 계기로 자동차 폐소재가 다양하게 재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전세계에 보여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마리아 코르네호 대표 디자이너는 "현대차와 협업해 제작하는 의상은 시트 가죽 외에 사용되는 소재까지도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원단이 사용됐다"며 "이번 협업은 기존의 사물을 재창조하고 새로 상상하고 새로운 라이프 사이클 만드는 작업으로, 이 과정에서도 최대한 자원을 적게 쓰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4개월 간 제작한 의상을 전세계 패션피플의 이목이 집중되는 '2020 S/S 뉴욕패션위크'의 첫 날인 다음 달 6일 뉴욕 맨해튼 '퍼블릭 키친'에서 '리스타
조원홍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부사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현대차 브랜드 지향점인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대해 밀레니얼 세대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지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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