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서 가장 잘 팔리는 간식 메뉴는 떡볶이로 집계됐다.
CU에서 최근 냉장·냉동 즉석식 카테고리 내 매출 순위를 분석한 결과 100여가지 냉장·냉동 즉석식 중 떡볶이 매출이 17.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라볶이, 쫄볶이 등 유사제품까지 포함하면 비중이 24%에 달한다.
2위는 핫도그, 3위는 어묵이었다. 최근 인기를 끈 마라탕이 4위, 5위는 피자로 조사됐다. 떡볶이는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신장률을 기록한다. 특히 올들어 1~8월까지는 전년대비 매출이 21% 이상 늘었다.
이 중에서 판매량이 가장 많은 제품은 '자이언트 떡볶이'였다. 2014년 출시 당시 신라면보다 매출이 2배 이상 높았을 정도로 인기를 끈 제품으로, 5년간 꾸준히 팔린다.
CU는 프리미엄 분식 브랜드 '바르다 김선생'과 5일 가락떡볶이를 출시했다. 가락떡볶이는 고춧가루 소스에 국수처럼 길게 뽑아내 쫄깃함을 극대화했다. 쫄면 튀김과 어묵 플레이크 등 기존 HMR 떡볶이에 없었던 토핑을 함께 넣었다. '바르다 김선생'에서 현금처럼 쓰는 1000원 할인쿠폰(10만개 한
박민정 BGF리테일 신선식품팀 MD는 "떡볶이는 편의점 즉석식을 대표하는 메뉴로, 즉석식품 매출 전체를 좌지우지할 정도로 라인업이 다양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로도 다양한 전문점과 콜라보해 프리미엄 상품을 가깝게 만날 수 있게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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