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해양과 프랑스 BV 선급협회의 관계자들이 솔리더스에 대한 인증을 마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제공 = 대우조선해양] |
앞서 대우조선은 영국 로이드(LR), 미국 ABS, 한국 KR, 노르웨이 DNV-GL로부터도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이번 인증으로 지난 2017년 솔리더스를 개발한 뒤 2년만에 글로벌 5대 메이저 선급으로부터 모두 인증을 받게 됐다.
솔리더스는 차세대 LNG화물창으로 이중 금속 방벽이 적용돼 LNG 누출을 방지하는 등 안전성이 높다. 또 독일 화학회사 바스프(BASF)와 협력해 개발한 친환경·고성능의 단열재가 적용돼 화물창의 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일일 LNG 자연기화율(저장탱크 내 LNG 자연 증발률)이 기존 화물창 기술보다 현저히 낮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특히 국내 독자기술로 완성한 솔리더스는 그간 특정 해외업체의 기술 독점으로 수익성 확보에 고전해 온 국내 대형 조선업계에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 대안으로 꼽히기도 한다.
이 기술을 본격적으로 적용되면 국내 조선기자재 업체를 통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국산 의존도를 낮춰 조선산업 기자재 국산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이번 승인으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회사의 LNG기술력이 시장에 나설 채비를 마쳤다"며 "솔리더스를 통해 이 분야에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국내 조선 및 기자재 산업 발전에 새 지평을 열 것"이라고 기대했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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