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근로자들의 근무 시간이 주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줄어듦에 따라 단지 내 상가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는 300인 이상의 기업에 우선 적용되고, 그 이하 규모 기업에도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런 근무시간 단축의 배경은 워라밸에 대한 높아진 관심입니다. 워라밸은 워크(Work), 라이프(Life), 밸런스(Balance)의 약어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잡아 삶의 질을 높인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워라밸의 확산은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업계에서는 주 52시간 근무 제도의 시행으로 아파트가 밀집한 인근의 근린 상권이나, 고정수요를 독점할 수 있는 대단지 내 상가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직장인들의 ‘칼퇴근’ 여건이 보장됨에 따라 평일에 여가를 즐기거나 자기개발 및 취미 생활을 위한 시간이 늘어나고, 이는 주거지와 가까운 ‘내 집앞 상권’으로의 이용객 수 증가에 따른 상가매출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부동산을 고를 땐 교통환경 개선, 개발 호재에 따른 프리미엄을 기대할 투자처가 인기였다면, 지금은 인근에서 여가를 즐길 환경을 갖춘 부동산이 장기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닐 것으로 기대하게 된 것.
주택시장에 저녁이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단지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이자, 단지 내 상가도 수혜상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족이나 연인, 친구와 집 근처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거주지와 인접한 단지 내 상가와 주택가 골목상권은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 기대됩니다.
오는 26일(목) 공개입찰 방식으로 분양할 예정인 서초 센트럴 아이파크 단지 내 상가도 이런 영향때문인지 벌써부터 문의가 많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새로운 상권 형성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어 투자자들은 물론 창업을 위한 문의가 분양 전부터 이어지고 있다”며 “상권 활성화와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데다 브랜드 상가라 더욱 관심을 가지는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상가는 단지 내 독점수요와 주변 배후수요가 풍부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기대됩니다. 단지 내 아파트 및 오피스텔 798세대와 16개층 규모의 오피스빌딩을 품은 독점 수요는 물론, 인근에 주거단지 6,000여세대와 각종 업무시설도 밀집해 있어 탄탄한 수요를 자랑합니다. 이 외에도 단지 바로 옆에 한진 오피스텔 철거 및 재건축 계획으로 배후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가는 사임당로 대로변에 위치하며 반포대로 교대입구 삼거리와 인접해 있어 접근성과 시인성도 뛰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상가가 위치한 오피스텔과 오피스 건물 1층부를 개방형 필로티로 설계해 문화, 여가, 쇼핑을 한번에 누릴 수 있는 오픈형 스트리트로 구성되어 유동인구 확보에도 용이합니다.
단지 내 상가에는 키테넌트인 SSM이 들어설 계획으로 지난 6일 이마트에브리데이에서 입점의향서를 제출하였으며, 현재 입점 관련 구체적 협의를 진행중입니다.
상가는 SSM 지정 점포를 제외한 모든 점포가 내부상가 없이, 외부와 면한 개방형 상가로 배치되었고 전체 연면적 대비 단지 내 상업시설 비율이 2.8%로 단 13실만을 갖춰 희소성 높은 상가로 구성됩니다. 입주민 동선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효율적 설계로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서초 센트럴 아이파크 단지 내 상가는 전용률도 높습니다. 일반 상업시설의 전용률을 웃도는 약 70%의 전용률을 갖췄기 때문. 따라서 일반 상업시설 대비 실사용 공간을 더 많이 확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할 전망입니다. 이밖에 입점자를 고려한 꼼꼼한 설비도 돋보입니다. 점포 내 환기를 위한 급배기 시스템과 개별 냉난방기가 기본으로 설치되며, 공용부에는 지열 냉난방기도 설치될 예정입니다.
한편 서초 센트럴 아이파크 단지 내 상가는 서울 강남 노른자 입지인 서초역 인근,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582-3번지 일원에 공급되며 총 13실로 구성됩니다. 단지 내 상가 홍보관은 건설중인 단지 바로 인근의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582-25번지에
입찰은 청약통장 및 세대주와 상관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분양공고 상 내정가격 이상의최고가 입찰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입찰 장소는 단지 내 상가 홍보관(서초동 1582-25번지)이며, 입찰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