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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19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은 지난해와 같은 6위에 오르면서 8년 연속 톱10에 포함됐다.
삼성의 올해 브랜드 가치는 610억9800만달러(약 72조3000억원)로, 지난해(598억9000만달러)보다 2% 늘어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2011년에는 17위였으나 이후 ▲ 2012년 9위(329억달러) ▲ 2013년 8위(396억달러) ▲ 2014년 7위(455억달러) ▲ 2015년 7위(453억달러) ▲ 2016년 7위(518억달러) ▲ 2017년 6위(562억달러) 등에 이어 올해까지 3년째 6위 자리를 지켰다.
아시아 국가의 브랜드 가운데서는 일본 도요타(7위·562억4600만달러)를 제치고 선두를 차지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도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올해 현대차는 지난해보다 5% 늘어난 141억5600만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36위 자리를 지켰다. 기아차는 7% 감소한 64억2800만달러로 7계단
브랜드 가치 1위는 작년보다 9% 늘어난 2342억4100만달러의 애플이었고, 구글이 8% 증가한 1677억1300만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두 업체는 7년 연속 양강 체제를 구축했다.
아마존(1252억6300만달러)이 무려 24%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기록하면서 역시 3위를 유지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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