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 `쥴`.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28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지난 24일 GS25를 시작으로 CU와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주요 편의점업체들은 쥴 랩스의 트로피칼·딜라이트·크리스프 3종과 KT&G의 시드툰드라 1종의 판매를 중단하거 신규 발주를 막아놓은 상태다. 이는 정부가 중증 폐 질환 유발 논란이 일고 있는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 중단을 권고한 데 따른 조치다.
판매가 중단되고 가맹점에 사용중단 권고 안내문이 붙으면서 액상 전자담배의 판매량은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한 편의점주는 "기존 액상 전자담배를 사가는 손님이 10명이었다면, 정부 권고안이 발표된 이후에는 1명 정도로 현저히 줄었다"며 "본사 지침에 따라 판매는 계속 할 수 있지만 '왜 아직 판매하냐'며 지적하는 손님들 눈치에 매대에서 뺐다"고 말했다.
서울 도심 상권의 경우 편의점 1곳당 액상형 전자담배 재고는 30만~40만원 가량으로 알려졌다. 담배의 경우 마진율이 10% 내외다. 액상형 전자담배 1보루(10갑)만해도 원가가 4만원에 달한다. 원가가 높기 때문에 재고로 남을 시 가맹점주들의 부담은 클 수밖에 없다.
담배·주류는 본사의 가맹점 폐기 지원 대상 제외 품목이다. 현재 편의점 계약상 가맹점은 모든 제품에 대해 가맹본부에게 반품을 요청할 수 없다. 가맹본부가 제조업체 측에 반품을 요구하는 게 공정거래법상 금지돼있기 때문이다. 다만 편의점 가맹본부는 유통기한이 짧거나 신제품 등에 한해서만 10만~30만원 내외의 '폐기 지원'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한 편의점 관계자는 "담배와 주류는 유통기한이 없거나 1년 이상이고, 매출이 일정하게 나오기 때문에 과거부터 폐기 지원에 대한 필요를 못 느꼈던 제품"이라며 "신규 발주만 중단한 가맹본부 입장에서는 판매를 중단한 게 아니기 때문에 반품을 할 명분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 [사진 제공 = BGF] |
일본 맥주의 경우에는 사정이 다르다. 지난 8월부터 시작된 일본산 불매운동에 주요 편의점업체들은 일제히 아사히 등 일본 맥주의 할인 판매를 중단한 상태다. 이 때문에 대부분 편의점에서는 일본 맥주 제품 매출은 불매운동 전대비 90% 이상 감소했다. 캔맥주 유통기한은 1년으로, 불매운동 당시 판매된 제품들은 대부분 내년 3~4월까지만 판매할 수 있다.
한 편의점주는 "일본 맥주의 경우 입고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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