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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사장은 이날 광주에서 열린 '빅스포 2019' 행사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불거진 정부와 한전의 '전기요금 정책 엇박자' 논란에 대해 "한전의 결정이면 끝, 정부의 결정이면 끝 이런 식으로 돼선 안 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사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각종 전기요금 특례할인 제도를 폐지하겠다고 발언했다.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재무구조 부담을 덜기 위해 각종 요금제를 정상화하겠다는 취지였다.
이후 주무부처 수장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에 대해 "적절치 않다"고 평가했다. 그간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여왔다.
김 사장은 이런 상황에 대해 "(자신의 발언에 따라) 여러 해석이 나올 수 있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고객과 투자자에게 잘못된 시그널을 주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올해 12월을 끝으로 일몰될 예정인 전기차 충전용 특례요금과 전통시장 특례요금, 주택용 절전 할인 혜택 연장에 대해서는 아직 내부적인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특례 할인은 애초에 기간이 정해진 것이고 끝나면 일몰되는 게 제도의 취지"라며 "오는 28일 이사회에서 전기요금 체계 개편 관련 로드맵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전 실적에 대한 이야기도 이어졌다. 올해 3분기 실적의 경우 계절적 특성상 흑자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통상 3분기에는 여름철 냉방 수요로 전력판매량이 늘어 가장 많은 수익을 내는 시기다. 다만 올해 전체 실적에 대해서는 연료비 인상으로 지난해보다 좋지 않을 것으로 관측했다.
김 사장은 "한전 실적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연료 가격이고 그 다음은 환율"이라며 "연료 가격이 2~3년 전에 비해서 많이 오른 상태이고 금방 내릴 것으로 전망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전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한전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원전을 덜 돌리는 것을 탈원전이라고 하는 건 정의상 맞는 해석은 아닌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실적에는) 굉장히 많은 변수가 있다"며 "지금 수리 중인 한빛 1·3·4호기가 모두 돌아가서 가동률이 높아지면 우리한테 유리하다"고 말했다.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해서는
[디지털뉴스국 유정화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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