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전세계 조선업 발주 물량 10대 중 8대 이상을 한국이 가져가면서 한국은 수주액과 수주물량에서 모두 중국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습니다.
오늘(12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0월 한국 조선업 수주 물량(잠정치)은 129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17척)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324%의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올해 월간 기준 수주량이 100만CGT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수주액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287% 오른 26억 달러로 역시 월별 최고 수주액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은 고부가가치 선종을 주력으로 수주하고 있어 수주액에서는 지난 8월부터 1위를 기록했으나 수주량에서는 중국에 밀려왔습니다.
하지만 지난 10월 연간 최고의 실적을 내면서 수주액과 수주량 모두 1위에 올랐습니다.
지난달 한국은 전 세계 발주량 150만CGT의 86.0%를 수주했습니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4척,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1척, 초대형컨테이너선 11척 등 고부가가치 선종을 전량 수주했고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도 1척 수주했습니다.
올해 1∼10월 누적 수주액은 159억7천만 달러로 세계 1위를 유지했습니다. 중국 136억7천만 달러, 이탈리아 74억7천만 달러, 일본 44억9천만 달러가 뒤를 이었습니다.
수주량은 695만CGT로 전세계 발주량 감소로 인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2% 줄었으나, 기존 강자였던 중국(611만CGT)을 넘어섰습니다. 1∼9월 수주량은 중국이 1위지만, 한국이 10월에 탁월한 실적을 내면서 1위에 올랐습니다. 3위는 일본 293만CGT, 4위는 이탈리아 114만CGT로 집계됐습니다.
수주잔량은 중국 2천642만CGT, 한국 2천132만CGT, 일본 1천191만CGT, 이탈리아 417만CGT 순이었습니다.
1∼10월 누계 기준 한국은 LNG운반선 35척 중 32척, VLCC 21척 중 13척, 초대형컨테이너선 26척 중 16척 등을 수주하며 고부가가치 선종 경쟁에서 우위를 보였습니다.
한국이 수주하지 못한 LNG운반선, VLCC, 초대형컨테이너선은 대부분 중국, 일본 등의 자국 발주 물량이었습니다.
올해 하반기 내지 내년 초에는 북극 LNG-2와 카타르, 모잠비크, 나이지리아 등의 LNG 프로젝트 물량이 발주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한국은 지난해 중국을 제치고 7년 만에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2년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지난달 한국은 글로벌 수주 경쟁에서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대형 LNG 프로젝트 시행 및 국제 환경규제 시행에 따른 친환경선 발주 등의 영향으로 한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지난달 한국 주력 선종인 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종이 많이 발주되면서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었다"며 "미중 무역분쟁, 환경규제 등으로 인해 관망하던 선주들이 다시 발주에 나선 것으로 보여 올해 한국 조선업계가 좋은 실적으로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