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 라인프렌즈 인사동점 전경 [사진 제공 = 라인프렌즈] |
현재 네이버는 라인 주식 70%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Z홀딩스 대주주는 주식의 40%를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뱅크다. 양사는 라인을 각각 50대 50 지분을 가진 합작회사로 만들고, 이 합작회사가 Z홀딩스 공동 최대주주가 되는 구조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Z홀딩스는 밑에 야후재팬과 라인에서 분할된 라인 사업 조직(라인운영회사)을 거느리게 된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라인 주식 전부를 취득해 비상장회사로 만들기 위해 공개 매수에 나선다. 공개매수에서 라인 주식을 전부 취득하지 못할 경우 주식병합으로 라인을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전부 보유하는 회사로 만든 뒤 상장 폐지할 예정이다. 양사는 이날 기본합의서를 체결하고 다음 달 안에 본계약을 체결한다.
양사는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인터넷 기업이 이번 경영통합을 통해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와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구체적으로는 검색, 메신저, 전자상거래, 금융, 간편결제 등 영역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라인은 일본에서만 이용자 8000만 명을 보유한 국민 메신저로, 태국·대만 등 동남아 시장에서도 최대 이용자를 확보했다. 야후 재팬은 일본 2위 검색 포털로 이용자 5000만 명을 확보했다. 양사 결합으로 1억명이 넘는 이용자 기반을 가진 거대 플랫폼이 탄생한다.
네이버는 "통합 결과 Z홀딩스는 메신저 플랫폼인 라인, 포털인 야후재팬, 커머스 플랫폼인 야후쇼핑과 조조, 금융서비스인 재팬넷뱅크 등을
[오대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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