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는 'BRAND K' 제품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미국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3~4일(현지시간) 이틀동안 '대한민국 브랜드 EXPO with BRAND K' 행사를 미국 LA 인터콘티넨털호텔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브랜드 EXPO'는 국내 홈쇼핑사가 참신한 아이디어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의 혁신제품을 발굴해 국내·외 시장 진출을 돕는 대표적인 판로 지원 행사다. 이번 행사는 과거 행사들과 달리 처음으로 'BRAND K'와 연계해 기획됐다. 중소벤처기업부와 롯데그룹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BRAND K'는 우리나라 혁신 중소기업 제품을 하나의 브랜드로 연결한 국가브랜드 지원 전략이다. 중기부는 혁신제품을 발굴하고, 우수 제품에는 'BRAND K'라는 브랜드 파워를 부여해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제품으로 거듭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미국 소비자와 기업들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K뷰티 시연회, K팝 쇼케이스 등 다양한 한류 문화 컨텐츠와 연계해 진행됐다.
케이팝 가수 '소유'를 공식 홍보대사로 선정해 참여 중소기업의 제품 홍보영상 및 화보 제작, 현장 팬미팅 등을 진행했다. 또한, 현장에서 우리 중소기업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BRAND K 홍보관, 기업 전시관 등도 운영했다.
기업 전시관에는 대·중소기업 동반진출사업을 통해 선정된 50개 유망 소비재 기업과 창업진흥원에서 선발된 26개 창업기업, 롯데홈쇼핑에서 발굴한 4개 기업이 함께 참여했다. 행사에는 영 김 연방 하원 의원, 조순용 TV홈쇼핑협회 회장,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 등이 참석해 참여 기업들을 독려하고, 수출 지원 협력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브랜드 K'홍보관에는 브랜드 K 총 10개 제품이 선보였다.
㈜헤어프랜드의 '몬드글락' 은 염색제를 넣고 쓱쓱 빗어주면 염색이 셀프헤어 염색기로 가정에서도 손쉽게 셀프로 염색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품이다.
브랜드 K 론칭쇼에서 이미 제품의 우수성이 검증되었던 ㈜초초스팩토리의 '조성아 TM 물분크림' 과 엔앤비랩 MAXCLINIC 오일폼 클렌져 크리에이티브위드사의 두피케어 특허성분이 들어있는'키라이나 샴푸', 화학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아 유해성분 0%로 자녀가있는 부모에게 사랑받고있는 에이엔피인터내셔널의 '마이얼스데이 모이스춰라이징로션' 이 선보였다.
생활용품으로는 요리의 불편함을 해결해준 제이엠그린의 '더블세이브 도마', 몸에 대지 않고 원터치만으로 잴 수 있는 휴비딕의 '비접촉식 체온계' 가 소개됐다.
그 밖에도 자연산 원료를 통해 건강 제품을 만드는 기운찬사의 '기운차', 경옥고를 양갱 타입으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고려한의 경옥양갱, 제주도에서 직접 기른 꽃뱅이 추출물로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제주황금꽃뱅이의 '숙취엔 벵주야' 가 브랜드 K 제품 홍보관에 전시된다
원영준 중기부 성장지원정책관은 "우리 중소기업들의 오랜 노력이 세계 최대 소비시장 미국에서 BRAND K라는 이름으로 결실을 맺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우수한 BRAND K 제품 발굴을 위해 내년에 국민참여형 오디션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덕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