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예하임 이케아 기흥점장(왼쪽)과 프레드릭 요한손 이케아코리아 대표가 5일 경기 용인 이케아 기흥점 개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제공=이케아코리아] |
프레드릭 요한손 이케아코리아 대표는 5일 경기 용인시 이케아 기흥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2월에 동부산점을 개점하고 상반기에는 도심형 매장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요한손 대표는 "훌륭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홈퍼니싱을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는 게 사업철학"이라며 "앞으로도 계속 판매 가격을 낮춰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케아코리아에 따르면 2019년도 회계연도(2018년 9월~2019년 8월)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5% 증가한 5032억원이다. 2018년 회계연도 매출과 비교해 성장세는 크게 꺾였다. 이케아코리아의 지난해 회계연도 매출은 471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총 방문객은 850만명으로 지난해(870만명)보다 감소했다.
반면 이커머스 방문자는 3850만명으로 오프라인의 4배 이상이다. 이케아는 내년 2월 동부산점뿐 아니라 상반기 중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테스트 중인 도심형 접점 매장을 국내에서 첫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도심에서도 소비자들이 이케아를 방문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 이케아 기흥점. [사진 제공=이케아코리아] |
이케아 기흥점은 온·오프라인 쇼핑이 가능한 멀티채널 전환 후 선보이는 첫 번째 매장이다. 매장 곳곳에 디지털 솔루션과 체험 공간을 설치해 방문객들의 발길을 끌 계획이다. 매장 한 층에는 온라인 픽업 구역이 별도로 마련됐다.
이케아는 기흥점을 수도권 남부 지역 공략 거점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특히 개점 전 100여차례 가정방문 조사를 통해 경기 남부 지역에 어린 자녀를 키우는 가정이 많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에 기흥점은 정리·수납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매장에는 솔루션을 제안하는 '홈퍼니싱 코치'가 상주한다.
이케아는 기흥점 오픈을 앞두고 용인과 화성, 수원, 성남 등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직원 500여명을 채용했다. 이들의 평균 연령은 38세로, 65%는
안예 하임 이케아 기흥점장은 "이케아 기흥점을 통해 수도권 남부 지역의 고객들을 만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1만여 개의 다양한 홈퍼니싱 제품과 편리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고 흥나는 집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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