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오늘 법원이 쌍용차의 재산보전 신청을 받아들일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쌍용차와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을 정부가 검토 중인 가운데, 평택 지역 경제와 협력업체의 연쇄 부도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습니다.
황주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산업은행은 쌍용차의 운영자금과 회수대금이 약 38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즉 2월 초까지는 자체 운영이 가능하다는 판단 아래, 필요한 지원 방안을 정부와 논의해 찾아보겠다는 입장입니다.
법원은 이르면 오늘(12일) 쌍용차에 대한 재산보전처분 인정 여부를 결정하고 4주일 안에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판단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쌍용차에 대한 국내 은행권의 여신규모는 산업은행 2천300억 원과 시중은행의 단기 운전자금 대출이 800억~900억 원 수준.
여기에 해외 전환사채 발행액 2억 유로, 공모채 1천500억 원 등의 채무가 있습니다.
문제는 공장이 자리 잡은 평택 지역 경제의 위축과협력업체의 줄도산 우려입니다.
평택 인구 15%의 생계가 쌍용차와 연관돼 있는 상황에서 평택과 창원 공장 생산라인은 법정관리 신청 이후 이미 가동에 차질이 생기고 있습니다.
여기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회사 어음 처리 문제로 2차·3차 협력업체의 자금압박과 도산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지식경제부는 협력업체들의 연쇄 부도를 막기 위해 내일(13일) 주요 업체 대표들과 만나 지원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우량 부품 업체들을 은행권의 신속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노조는 지난 5일과 6일 실시했던 쟁의행위 찬반투표 개표를 오늘(12일) 진행한 뒤 대처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방침입니다.
mbn뉴스 황주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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