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신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고객과의 공감 ▲핵심역량 강화 ▲유연하고 개방적인 기업문화 조성 등을 키워드 삼아 신년사를 밝혔다.
우선 신 회장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공감(共感)을 통해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고객의 니즈, 더 나아가 시대가 추구하는 바를 빠르게 읽어내어 창조적이고 새로운 가치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다른 기업보다 한 걸음 더 빠르고, 어제보다 한 뼘 더 나은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핵심역량은 강화하면서 기존 사업구조를 효율적으로 혁신해 지속 가능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신 회장은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는 회사를 굳건히 지탱해 줄 핵심역량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우리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사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사업분야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며 "우리의 역량을 바탕으로 선제적으로 혁신하고 시장을 리드하는 '게임 체인저 (Game Changer)'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 동안 줄곧 강조해 온 디지털 전환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도 다시 한번 촉구했다.
'유연하고 개방적인 기업문화 조성'에 관해서는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경직된 기업문화와 관성적인 업무 습관을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회장은 이어 우리 사회와 공생(共生)을 추구하는 '좋은 기업'이 될 것을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신 회장은 "고객과 임직원, 파트너사,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 및 사회 공동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사회 기여 방법을 찾아달라"며 "롯데가 하는 일들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믿음이 형성돼야 한
그는 "5년 후의 모습도 예측하기 어려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지속적인 자기성찰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해야 한다"며 "여러분과 함께라면 롯데는 다가오는 미래에도 지속 성장하며 신뢰받는 기업, 좋은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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