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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2019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0대 자동차 생산국의 순위는 중국, 미국, 일본, 독일, 인도, 멕시코, 한국, 브라질, 스페인, 프랑스 순이었다. 2018년 대비 순위 변동은 없었으나 10대국 중 8개국의 생산량은 전년대비 4.9% 감소했다.
세계 자동차 생산 1위 중국은 전년대비 7.5% 감소한 2571만대로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위 미국은 같은 기간 3.7% 감소했고 3위 일본은 0.5% 줄었다. 4위 독일은 8.1% 감소, 5위 인도는 12.7% 감소를 기록했다. 이어 6위 멕시코는 3.1%가 줄었으며 7위 한국은 1.9% 감소했다. 8위 브라질은 전년비 2.3% 증가, 9위 스페인은 01.% 증가, 10위 프랑스는 1.8% 감소세를 기록했다. 10대 생산국 중 브라질과 스페인 등 2개국만 생산량이 늘었다.
한국은 전년대비 1.9% 감소한 완성차 395만대를 생산했지만 상대적으로 감소율이 적어 세계 생산 점유율은 2018년 4.1%에서 2019년엔 4.2%로 올랐다. 한국과 멕시코 간 자동차 생산대수 격차도 2018년 7.2만대에서 2019년 2.2만대로 축소했다. 10대 생산국 중 세계 생산감소율 4.9%보다 낮은 감소율을 보인 미국, 일본, 멕시코 등 4개국은 세계 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올랐다. 미국은 0.2%p, 일본은 0.5%p, 멕시코는 0.1%p 증가했다.
이와 관련 정만기 KAMA 회장은 "지난해는 현대자동차·쌍용자동차의 무분규 임금단체협약 타결 등 생산여건 호전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노사 갈등을 보이고 파업단행 등 임단협 협상이 장기화되면서 생산 차질, 물량 배정 축소 등을 초래해 세계 6위 생산국 탈환의 기회를 놓쳐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정 회장은 "미래차 위주의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전환과 세계시장 침체로 주요 업체들의 구조조정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중국 장성자동차의 GM 인도 탈레가온 공장 인수, 지리자동차의 유럽 진출 등 중국 업체들이 해외시장을 공략해 한국과의 글로벌 경쟁이 심화될 우려가 있다"면서 "한국 완성차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특단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또 "특히,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신속 확대(6개월 또는 1년), 파견과
[이종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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