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맞이한 황금연휴 기간동안 백화점에서 명품을 구입한 사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긴 휴무에도 여행이 어려워지면서 남은 돈을 고가의 명품을 장만하는데 썼다는 분석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번 연휴에 앞서 4월 21일부터 30일까지 열흘간 명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7.1% 신장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수치는 올해와 유사하게 장기 연휴가 있었던 2017년과 비교하면 급격하게 늘어났다. 이 백화점에 따르면 지난 2017년 5월 1일(노동절), 3일(석가탄신일), 5일(어린이날) 등 징검다리 연휴 기간에 앞서 같은해 4월 21일부터 30일까지 명품 판매 신장률은 6.4% 늘어나는데 그쳤다. 반면 같은 기간 수영복 매출은 46.8% 늘었고 여행가방도 24.4%로 급증했다. 당시 해외여행에 수요가 몰리면서 피서를 즐기기 위한 상품의 매출이 급증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올해는 여행 수요가 전무하면서 수영복(-27.1%), 여행가방(-25.4%) 등 관련 상품 매출 전년 동기대비 급격한 역신장을 기록했다.
연휴를 맞아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꾸미기 관련 매출도 전년 동기대비 15.0% 늘었다.
해외여행은 어렵지만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국내 여행에 나서려는 사람들이 나들이 패션을 찾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아웃도어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4.6% 늘었다. 지난 2017년 같은 기간 매출 신장률이 7.4%였던 것과 비교하면 크게 늘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연휴가 끝나고도 나들이 관련 제품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관련 상품 행사를 진행한다.
대구신세계에서는 8일부터 14일까지 블랙야크 등 아웃도어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이번 제안전에는 블랙야크, 블랙야크 키즈를 중심으로 마모트, K2, 네파 등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가 참여해 다양한 아웃도어 패밀리룩을 선보인다.
강남점에서는 캠핑용품 전문매장 '홀라인'에서 다양한 캠핑용품을 선보인다. 가격은 공기주입식 텐트(124만8000원), 캠핑용 의자(12만원), 일체형 침낭(26만2000원), 토치(2만2000원), 초소형 스토브(3만7000원) 등이다.
[박대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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