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벅스 `서머 레디 백(그린)`과 `서머 체어(그린)` [사진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
최근 3~4군데 이상의 매장에 들려 발품을 팔아도 그림자(?)조차 볼 수 없다는 서머레디백 관련 문의에 스타벅스 본사 관계자는 "매장마다 매일 입고되는 게 아니라 매장별로 일주일에 두어번 정도"라며 "행사 종료 전에 '매장별 재고 확인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달 21일부터 여름 'e-프리퀀시' 쿠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오는 7월 22일까지 스티커 17개를 모으면 서머레디백(소형 여행용 가방) 혹은 서머체어(접이식 캠핑의자)를 교환할 수 있는 쿠폰을 증정한다.
스티커는 음료 1잔당 1개씩인데, 지정된 음료 3잔을 포함해 총 17잔을 마셔야 상품교환 쿠폰을 받을 수 있어 일찌감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을 통해 최소 비용(약 6만8700원)으로 스티커를 모으는 방법이 알려지기도 했다.
이벤트 초반인 5월 23일에는 서울 여의도 한 매장에서 음료 300여잔(약 130만원)을 주문한 뒤 서머레디백 17개만 수령한 뒤 음료는 놓고가 남겨진 음료들이 폐기된 일이 알려지며 과열 양상에 사회적 질타 목소리도 이어졌다.
이번 서머레디백 인기는 매장에서 돈주고 구입할 수 없는 품목이어서 더 올라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는 이번 이벤트 상품 중 서머 체어 그린 제품만 3만3000원에 일정 수량 판매한 바 있다.
급기야 쇼핑몰이나 중고시장에서 리셀러(Reseller)들이 싸게는 5만5000원대부터 보통 10만원대, 비싸게는 20만원이 훌쩍 넘는 가격으로 서머레디백 판매에 나섰다. 서머레디백 뿐만 아니라 음료 구매시 받을 수 있는 스티커나 완성된 쿠폰도 거래매물로 올라오고 있다.
쇼핑몰에는 '서머레디백' 제품군도 나왔다. '트래블 파우치'나 '미니캐리어' 등의 이름으로 판매되던 유사한 스타일의 제품들의 제품명을 아예 '서머레디백'이라고 바꾼 것.
이런 되팔기 사태(?)는 ▲굳이 신경써서 스티커나 쿠폰을 모으기 귀찮아하는 심리 ▲해당 이벤트 한정으로만 제작되는 굿즈라는 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촉발된 '보복소비' 트랜드 ▲재고 소진시 이벤트 상품보다 값어치가 한참 떨어지는 톨사이즈 음료 2잔으로만 교환된다는 점 등으로 활성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 스타벅스코리아 안내 공고 |
매장별로 입고 때마다 약 20개 정도 들어가는 수준으로 알려지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하루
[이미연 기자 enero2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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