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0%대를 이어갔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외식물가 상승률이 제한됐고 농산물 가격도 상승폭이 줄었다. 집세는 2년여만에 최고폭의 상승률을 보였다.
2일 통계청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50(2015년=100)으로 작년 동월 대비 0.6% 상승했지만 전월대비로는 0.1%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6월(0.0%)부터 7월(0.3%), 8월(0.7%), 9월(1.0%)까지 오름세를 키웠다가 10월 0.1%로 떨어진 후 11월에도 0%에 머물렀다.
품목별로 상품은 작년 동월 대비 0.9% 올랐다.
농축수산물은 작년 동월 대비 11.1% 올랐지만 상승률은 10월(13.3%)보다 작았다. 저유가 영향으로 공업제품은 1년 전보다 0.9% 내렸다.
서비스는 0.4% 올랐다. 공공서비스는 2.0% 하락했지만 개인서비스는 1.3% 상승했다. 개인서비스 가운데 외식물가 상승률은 0.9%, 외식 제외는 1.6%였다.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0.1% 하락했다. 식품은 3.7% 상승했고, 식품이외는 2.3% 하락했다.
집세는 전년동월대비 0.6% 올라 2018년 6월(0.6%)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년동월대비
지역별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충남 1.0% ▲경남 0.9% ▲인천·경기 0.8% ▲전북 0.7% ▲서울·전남·제주 0.6% ▲대구·강원 0.5% ▲대전·울산·충북 0.4% ▲부산·경북 0.2% ▲광주 0.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연 기자 enero2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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