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맹렬한 확산세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되자 백화점 등 주요 유통업체들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유통업체들은 영업 중단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응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오늘(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거리두기 3단계가 시행되면 백화점 등 대규모 점포에는 집합금지 조치가 내려져 사실상 영업이 중단됩니다.
백화점은 3단계 때 오프라인 매장에서 계획한 행사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라이브 방송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또 고객 특성에 맞춰 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군에 상대적으로 고가 상품을 늘리고 연말 선물용 상품 중심으로 홍보를 병행할 계획입니다.
이미 백화점은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른 매출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롯데와 현대, 신세계 등 주요 백화점은 지난주 주중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10%, 주말 매출은 최대 14% 감소했습니다.
3단계 때 영업 중단이 거의 확실한 백화점과 달리 대형마트는 예외 적용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대형 유통시설(종합소매업 면적 300㎡ 이상)은 3단계에서 문을 닫아야 하지만 마트와 편의점은 필수 시설로 집합금지 제외 시설로 규정돼 있기 때문입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면적으로 따지면 영업 중단이 맞지만, 마트는 제외 시설에 포함돼 있다 보니 영업 중단 여부가 불명확한 상황"이라며 "정부 결정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마트 관계자 역시 "아직 대응책을 수립하기는 너무 불확실한 상황"이라면서 "정부 지침을 따른다는 것 외에는 딱히 대응책이 없다"고 우려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반사 이익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주문 폭증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몰에서는 지난 2월과 8월 코로나19 유행 때 수준은 아니지만 현재 3차 유행 여파로 주문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켓컬리에선 지난
SSG닷컴 관계자는 "인력을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는 만큼 일단 생활필수품 위주로 품절이 없도록 재고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