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가 최근 성장하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라이브방송·라방) 시장에 온라인 사업자들이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6일 카페24는 1인 창업자부터 인플루언서, 대기업 등 기업의 형태나 규모에 관계 없이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365일 24시간 자유롭게 생방송 상품 판매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기존 서비스들은 신청, 계약, 일정 조율 등 복잡한 절차와 여러 제약사항으로 인해 사업자가 원하는 조건에 맞춘 진행이 다소 어려웠다. 앞으로는 쇼핑몰 관리자 화면에서 방송일정, 판매상품 등 간단한 입력만 하면 언제 어디서나 라방을 진행할 수 있다.
라방은 실시간 동영상 방송과 쇼핑이 결합된 판매 방식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구현된 홈쇼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판매자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교류하면서 생동감 있는 상품 정보 교류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라방은 마치 오프라인 매장에서 응대받는 것처럼 온라인 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카페24의 지원 서비스는 온라인 쇼핑몰과 라방 시스템을 실시간 데이터로 연동한 점이 특징이다. 사업자는 수백개의 상품을 클릭 한번에 손쉽게 진열할 수 있어 운영 효율성과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생방송 중 고객이 보기를 원하는 다른 상품이 있다면 언제든 바로 선보일 수도 있다.
데이터 연동은 이벤트, 프로모션 등 사업자가 원하는 규모와 횟수에 제한 없이 손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생방송 중 클릭 몇 번만으로 즉시 VIP 회원이나 신규 가입회원을 대상으로 할인쿠폰을 발송하거나 적립금을 지급할 수 있다. 카페24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어 판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라이브 방송 촬영과 운영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실시간 촬영·운영 편의를 위한 생중계 화면 이원화 기능, 공지·비속어 처리 등 채팅 관리 기능, 시청자수, 페이지뷰, '좋아요' 수 등 분석·통계 기능,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 활용을 위한 주문형비디오(VOD) 저장 기능 등이다.
온라인 사업자들은 최신 트렌드에 맞는 긴밀한 소통 방식으로 고객만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라이브 커머스 방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자사쇼핑몰로 직접 유입할 수 있어 브랜드 이미지 제고, 충성고객층 확대까지 가능해 비즈니스를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라이브 커머스가 화두인
[박대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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