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리 배라 GM 회장이 12일(현지시간) CES 2021 기조연설에서 신규 사업 `브라이트 드롭`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한국GM] |
↑ 페덱스 직원이 GM의 전기 팔레트 `EP1`에 배송물품을 적재하는 모습. [사진 제공 = 한국GM] |
12일(현지시간) GM은 'CES 2021' 기조연설에 전기차 업계 최초로 운송·물류 회사가 상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송하도록 돕는 '브라이트드롭(BrightDrop)' 사업을 공개했다. 메리 배라 GM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브라이트 드롭은 (고객의) 상품을 선반에서 현관으로 옮기는 데 필요한 제품과 소프트웨어, 서비스·지원을 최대한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전기차 전용 얼티엄 플랫폼으로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키는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 GM이 올해 말 페덱스에 공급 예정인 경량 상용 전기차 EV600. [사진 제공 = 한국GM] |
↑ GM이 올해 말 출시 예정인 경량 상용 전기차 EV600. [사진 제공 = 한국GM] |
EV600은 전후방 주차 어시스트, 긴급 자동 제동, 전방 충돌 경고, 차선 유지 지원 등 GM의 주행보조기술은 물론 레벨2 수준의 자율주행, 13.4인치 풀 컬러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전면 슬라이딩 포켓 도어, DC 급속충전 등 편의사양도 대거 지원된다. GM은 올해 말까지 EV600을 양산하고 배송업체 페덱스에 500대를 인도할 예정이다.
차량에서 문앞까지 배송시간과 노력을 단축시킬 수 있는 새로운 모빌리티도 공개됐다. 'EP1'이라 불리는 직사각형 형태의 보조 전기 팔레트로, 내장된 전기 모터로 시속 5km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화물 적재공간은 651리터에 달하며, 최대 91kg의 짐을 나를 수 있다. 잠금식 캐비닛 도어, 원격 제어 등으로 배송기사의 부담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예상되는데 올해 초 출시 예정이다.
↑ GM이 올해 1분기 출시 예정인 전기 팔렛트 `EP1`. 내장된 전기 모터로 구동되며, 최대 91kg의 짐을 나를 수 있다. |
GM에 따르면 2025년까지 미국 내 택배와 음식배달 등 물류시장 규모는 8500억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세계경제포럼(WEF) 또한 e커머스를 통한 도심지역 내 라스트 마일(최종 목적지 도착 직전의 이동 구간) 배송에 대한 수요는 2030년까지 78% 증가하고 전세계 100대 도시 내 배송차량도 36%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배송 수요에 발맞춰 브라이트 드롭은 통합 솔루
[박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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