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양대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가운데 하나인 콰이쇼우가 홍콩 증시에서 50억 달러(약 5조5천억 원)의 자금을 모을 수 있게 됐습니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기업공개(IPO)를 통해 다음 달 초 홍콩증시에 상장되는 콰이쇼우의 주당 공모가가 최대 93홍콩달러(약 1만3천220원)로 결정됐다고 오늘(22일) 보도했습니다.
이에 따라 콰이쇼우는 이번 홍콩증시 상장을 통해 최대 386억 홍콩달러(5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콰이쇼우의 예상 IPO 규모는 지난해 6월 홍콩증시에 상장된 중국의 거대 전자상거래 기업 징둥(JD닷컴)의 39억 달러를 능가합니다.
2019년 11월 홍콩증시에 상장된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의 130억 달러에 이어 사상 두 번째 규모가 될 전망입니다.
콰이쇼우는 중국의 최대 명절인 춘제(중국의 설) 연휴가 시작되는 2월 12일 이전인 다음 달 5일을 전후해 홍콩 증시에 상장될 예정이라고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콰이쇼우의 기업가치는 2019년 말 300억 달러 수준으로 평가받은 바 있습니다.
중국의 거대 기술기업인 텐센트(텅쉰)의 후원을 받는 콰이쇼우는 홍콩증시 상장을 통해 확보하는 자본을 토대로 경쟁사인 바이트댄스의 '틱톡'(TikTok) 및 '틱톡의 중국판'인 더우인(두<手+斗>音)과 본격적인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콰이쇼우는 바이트댄스 그룹의 더우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규모가 큰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중국어로 '빠른 손'이라는 뜻을 지닌 콰이쇼우는 2011년 설립됐으며, 틱톡과 마찬가지로 짧은 동영상 소셜미디어에 특
콰이쇼우의 일일 평균 활성 이용자는 지난해 상반기 기준 3억2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바이트댄스 그룹의 일일 평균 활성 이용자는 약 6억 명에 달합니다.
첸잔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콰이쇼우는 바이트댄스와 더불어 연간 1천억 위안(약 17조3천억 원)이 넘는 중국의 짧은 동영상 서비스 시장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