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해 11월 17~18일 서울 강남지역 '배달의민족' 등록업체 중 음식 종류별로 5곳씩 총 65곳을 직접 방문해 조사한 결과 37곳(56.9%)의 배달앱상 판매 가격이 매장보다 높았다고 31일 밝혔다.
조사대상 중 카페·디저트 매장은 5곳 모두 배달앱상 판매 가격을 매장 가격보다 높게 책정했다. 한식, 야식, 도시락 매장 또한 5곳 중 4곳에서 비슷한 상황이 연출됐다. 중식의 경우 3곳의 배달앱의 가격이 더 높았다.
이 같은 가격 차이는 일부 업체들이 배달비 일부를 음식 값에 반영하면서 생겨난 것으로 한국소비자연맹은 추정했다. 매장과 고객이 나눠 부담하는 배달비 구조에 따른 것이란 분석이다. 고객에게 높은 배달비를 부과하면 주문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배달비를 낮추는 대신 그만큼 음식 가격을 오프라인 매장보다 높게 책정한다는 얘기다.
이번 조사에서는 배달앱에서 메뉴 가격을 높게 책정한 뒤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이벤
[김규리 매경닷컴 기자 wizkim61@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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