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고객 감동' 경영은 기업만이 아니라 소규모 상점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경영 마케팅이 되고 있는데요.
고객의 마음을 읽는 서비스로 단골을 확보하고 새로운 고객도 늘려가는 비결이 무엇인지 김명래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 기자 】
자동차 타이어 점검이 한창인 타이어 전문매장.
타이어의 공기압과 손상 여부에 대한 정밀 점검, 또 앞뒤 타이어의 교체까지 꼼꼼한 서비스가 이어집니다.
모든 서비스는 무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손님들의 반응도 좋습니다.
▶ 인터뷰 : 김진호 / 고객
- "지나가다 들려도 여기는 사장님이 잘 알아서 해주니까 좋은 것 같아요."
눈앞의 이익보다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서비스를 통해서 단골 확보에 큰 효과를 거둔 양철호 씨.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이 창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최고의 비결이었습니다.
▶ 인터뷰 : 양철호 / 타이어 전문 매장 운영
-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당장은 (무상서비스 제공이) 힘들어도, 나중에 고객분들이 고맙다고 하시면서 한 번씩 들르는 경우가 많아요."
자동차용품 전문점을 운영하는 홍진택 씨.
각종 자동차용품 판매와 함께 고객이 구매한 제품을 차량에 직접 장착해주는 서비스가 이곳의 주된 일과입니다.
특히 홍 씨가 신경을 쓴 부분은 작업공간입니다.
고객 편의를 위해 실내에 별도로 작업공간을 마련한 것입니다.
▶ 인터뷰 : 홍진택 / 자동차용품 전문점 운영
- "안에 들어오면 먼지도 적고 연료 절약도 되고 환경오염 되는 것도 방지할 수 있어서 여러모
이처럼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소상공인들.
'고객 감동' 경영은 이제 성공 창업으로 가기 위한 필수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명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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