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먹방 콘셉트 유튜브 방송 사진 [사진 제공 = 하이트진로] |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러시아 소주 수출 실적이 전년대비 11%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청포도에이슬 등 과일 리큐르는 전년대비 40% 성장하면서 전체 소주 판매 실적을 이끌었다고 덧붙였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러시아 소주 수출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부터 3년간 전체 소주는 연평균 76% 성장했다. 과일 리큐르는 같은 기간 동안 연평균 169% 증가했다.
하이트진로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집중 공략이 효과를 발휘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하이트진로는 주류 광고 규제가 엄격한 러시아 시장 특성을 고려, 영상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간접광고를 진행했다.
한국 음식 먹방 콘셉트의 유튜버와 바텐더, 푸드 블로거 등을 포함한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하여 MZ세대에 홍보했다.
상대적으로 낮은 알코올 도수와 다양한 과일 맛도 러시아 MZ세대를 움직였다. 과일 리큐르 제품과 참이슬은 맛이 굉장히 좋다는 반응이 이어지면서 젊은 층에서 호응을 얻었다.
하이트진로는 유통채널 확대에도 주력했다. 모스크바 현지 대형마트와 체인점을 집중 공략하여 참이슬과 청포도에이슬 등 대표 제품들을 입점시키며 꾸준히 현지화를 모색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올해도 유튜버 등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브랜드 노출과 러시아 현지 마켓 내 제품 취급률을 높이는데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황정호 해외사업본부
[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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