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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중소기업 제품을 전문적으로 파는 TV홈쇼핑 채널이 올해 안에 신설됩니다.
지금 사업자 선정을 위한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인데, '중소기업 채널'은 무엇보다 공공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한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 1월,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대선 공약 사안인 중소기업 전용 TV홈쇼핑 채널을 가능하면 연내 허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5개 TV홈쇼핑이 있지만, 대기업 제품 판매에 치우쳐 중소기업 제품을 전담하는 채널을 허가하겠다는 게 방통위의 생각입니다.
이와 관련 방통위는 내부 TF를 만들어 선정 기준과 발표 시기 등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제6 홈쇼핑' 사업자 선정에는 공익성이 가장 먼저 담보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열린 '중기 TV홈쇼핑 선정' 공청회서도 자본에 휘둘리지 않는 공공성이 확보돼야 중소기업 제품 판로 확보라는 기본 취지가 지켜질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인터뷰 : 정태근 / 한나라당 의원
- "(중기 전용 TV홈쇼핑을 만들어) 중소기업을 위한 배려를 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지분 구조도 그렇고 채널 운용도 그렇고 어떻게 공공성을 담보할 것인가 이 문제를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해서…"
특히, 중기 전용 TV홈쇼핑의 수익이나 경영 성과는 철저히 중소기업 진흥에 환원돼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최재섭 / 남서울대 교수
- " 중소기업 TV홈쇼핑 사업자가 이것을 이윤을 창출하는 수익 모델로 인식해선 곤란합니다. 여기서 벌어지는 돈은 중소기업 진흥을 위해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 "
일각에선 시장 포화로 인해 중소기업 전용 TV홈쇼핑 신규 허가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방통위는 이런 논란을 잠재우고 소비자 후생 확대에 도움을 주는 TV홈쇼핑 사업자 선정을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한정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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